[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삼아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54,093개 분석

2023-12-1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3년 12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8일부터 2023년 12월 18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154,09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766,225개와 비교하면 3.8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삼아알미늄, 남선알미늄, 조선내화, 조일알미늄, 현대비앤지스틸, 삼보산업, 알루코, 포스코스틸리온, 대양금속, 태경산업, 이구산업, 태경비케이, 한국내화, 대창, 아이티센, 대호에이엘, 서원, 코센, 일진다이아, 세아메카닉스, 티플랙스, 황금에스티, 동국알앤에스, 한창산업, 피제이메탈, 쎄니트, 파버나인, 디씨엠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40,316 미디어지수 551,583 소통지수 1,061,400 커뮤니티지수 1,163,439 시장지수 10,143,507 사회공헌지수 143,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03,657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0,435,472와 비교해보면 29.40% 상승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281,394 미디어지수 406,498 소통지수 828,210 커뮤니티지수 893,873 시장지수 985,542 사회공헌지수 97,8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93,3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642,349와 비교해보면 4.09% 하락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241,664 미디어지수 228,690 소통지수 234,360 커뮤니티지수 392,401 시장지수 1,674,101 사회공헌지수 56,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27,236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251,254와 비교해보면 13.04% 하락했다.​

4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498 미디어지수 350,862 소통지수 342,961 커뮤니티지수 281,387 시장지수 283,497 사회공헌지수 55,0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9,2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352,006과 비교해보면 21.25% 상승했다.​

5위, 조선내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278,842 미디어지수 264,364 소통지수 256,804 커뮤니티지수 233,498 시장지수 241,445 사회공헌지수 80,2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5,1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7,486과 비교해보면 156.9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12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2.21% 하락, 브랜드이슈 10.89% 하락, 브랜드소통 13.43% 상승, 브랜드확산 6.32% 상승, 브랜드시장 10.09% 상승, 브랜드공헌 3.26%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