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12월 브랜드평판 1위···삼성SDS·카페24 상위권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00,424개 분석
[이넷뉴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1월 12일부터 2023년 12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000,42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1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535,028개와 비교하면 12.2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다날, 솔트룩스, 마음 AI, 갤럭시아머니트리, NHN, 딥노이드, 가비아, KG이니시스, 오파스넷, 아시아나IDT, NHN KCP, 롯데정보통신, 대아티아이,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KG모빌리언스, DB, 케이아이엔엑스, 한국전자금융, 엠브레인, 핑거, 인포뱅크, 브리지텍, 에프앤가이드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697,050 미디어지수 1,029,814 소통지수 1,208,756 커뮤니티지수 1,044,870 시장지수 3,021,235 사회공헌지수 172,4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74,18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8,564,075와 비교해보면 4.55% 하락했다.
2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915 미디어지수 310,507 소통지수 266,152 커뮤니티지수 301,939 시장지수 4,246,595 사회공헌지수 246,1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559,28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4,676,389와 비교해보면 18.88% 상승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598,535 미디어지수 607,899 소통지수 480,467 커뮤니티지수 1,729,916 시장지수 129,531 사회공헌지수 158,2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4,61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30,224와 비교해보면 52.44% 상승했다.
4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50,310 미디어지수 108,178 소통지수 436,752 커뮤니티지수 370,326 시장지수 2,150,876 사회공헌지수 10,7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7,151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529,169와 비교해보면 0.06% 하락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0,060 미디어지수 262,860 소통지수 282,666 커뮤니티지수 350,911 시장지수 1,743,898 사회공헌지수 142,8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23,27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2,443,851과 비교해보면 27.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0.30% 상승, 브랜드이슈 3.15% 상승, 브랜드소통 12.93% 상승, 브랜드확산 3.95% 상승, 브랜드시장 19.71% 상승, 브랜드공헌 15.6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4위에 오른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는 지난 7일 연말을 맞아 소상공인을 위한 기부를 할 수 있는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는 송금과 결제 등 카카오페이를 이용해 전구를 모아 크리스마스 트리를 밝히는 이벤트다. 이벤트 기간 동안 사용자가 자신이 모은 전구를 기부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밝히면, 카카오페이는 기부된 전구 1개당 1원씩 최대 1억 원을 조성해 소상공인을 위해 기부한다.
전구를 모으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벤트 페이지에 최초 진입하는 사용자 누구에게나 전구 1개가 지급되며, 이후 송금 및 결제를 할 때마다 전구를 1개씩 추가로 제공한다. 송금 및 결제를 하지 않더라도 1일 1회씩 카카오페이앱으로 이벤트 페이지에 방문해 전구 버튼을 누르면 5개의 전구를 받을 수 있다. 사용자는 이벤트 페이지 하단 ‘기부하기’ 버튼을 눌러 모은 전구를 기부할 수 있다.
‘반짝반짝 트리 만들기’로 사용자와 함께 조성한 기부금은 카카오같이가치를 통해 사랑의열매에 전달된다. 기부금 전액은 소상공인 방역 지원에 활용된다.
이벤트 참여자를 위한 선물 증정 이벤트도 마련했다. 카카오페이는 전구를 기부한 사용자 중 매일 50명을 추첨해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증정한다. 전구 기부 후 해당 이벤트 페이지 내 ‘선물 신청하기’ 버튼을 눌러 신청할 수 있으며, 당첨자는 다음날 개별 안내된다.
이벤트는 오는 29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카카오페이 홈 화면 좌측 상단의 카카오페이 로고를 눌러 확인할 수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