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11월 브랜드평판 1위···풍산·삼아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766,225개 분석

2023-11-16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11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6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삼아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0월 16일부터 2023년 11월 16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766,2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338,546개와 비교하면 4.1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삼아알미늄, 대양금속, 남선알미늄, 대호에이엘, 조일알미늄, 현대비앤지스틸, 서원, 삼보산업, 태경비케이, 포스코스틸리온, 이구산업, 한창산업, 태경산업, 알루코, 대창, 조선내화, 세아메카닉스, 코센, 일진다이아, 티플랙스, 황금에스티, 아이티센, 피제이메탈, 엔터파트너즈, 쎄니트, 한국내화, 파버나인, 동국알앤에스 순이었다.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652 미디어지수 436,341 소통지수 234,521 커뮤니티지수 241,000 시장지수 8,949,018 사회공헌지수 145,9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35,47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1,062,234와 비교해보면 5.67% 하락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02,044 미디어지수 545,662 소통지수 567,620 커뮤니티지수 1,026,526 시장지수 963,252 사회공헌지수 137,2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2,34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674,886과 비교해보면 36.17% 상승했다.​​

3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37,764 미디어지수 401,878 소통지수 400,925 커뮤니티지수 333,583 시장지수 1,654,808 사회공헌지수 22,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51,25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577,378과 비교해보면 26.15% 상승했다.​​

4위, 대양금속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598 미디어지수 383,559 소통지수 365,782 커뮤니티지수 418,455 시장지수 51,417 사회공헌지수 38,4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0,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33,580과 비교해보면 301.38% 상승했다.​​

5위, 남선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288,976 미디어지수 285,921 소통지수 277,108 커뮤니티지수 224,852 시장지수 234,140 사회공헌지수 41,0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52,00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90,950과 비교해보면 38.2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11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2.77% 상승, 브랜드이슈 11.91% 상승, 브랜드소통 12.95% 상승, 브랜드확산 15.17% 상승, 브랜드시장 5.83% 하락, 브랜드공헌 6.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