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11월 브랜드평판 1위···모두투어·노랑풍선 상위권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91,516개 분석
이넷뉴스 =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노랑풍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0월 13일부터 2023년 11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1,591,5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118,742개와 비교하면 2.38%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참좋은여행, 강원랜드, 롯데관광개발, 아난티, 용평리조트, 파라다이스, GKL, 신세계푸드, 시공테크, 디딤이앤에프, 서부T&D,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864,410 미디어지수 938,346 소통지수 946,918 커뮤니티지수 1,111,813 시장지수 240,849 사회공헌지수 679,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81,423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5,853,115와 비교해보면 1.22% 하락했다.
2위, 모두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71,089 미디어지수 718,809 소통지수 549,113 커뮤니티지수 920,149 시장지수 103,611 사회공헌지수 371,0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33,78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591,769와 비교해보면 3.95% 상승했다.
3위, 노랑풍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840,764 미디어지수 569,321 소통지수 420,254 커뮤니티지수 336,129 시장지수 35,355 사회공헌지수 245,7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7,582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452,872와 비교해보면 0.22% 하락했다.
4위, 참좋은여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558,979 미디어지수 417,769 소통지수 289,265 커뮤니티지수 863,982 시장지수 33,592 사회공헌지수 184,1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7,767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731,432와 비교해보면 35.60% 상승했다.
5위, 강원랜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301,489 미디어지수 130,400 소통지수 131,031 커뮤니티지수 161,875 시장지수 1,070,634 사회공헌지수 13,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08,61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057,137과 비교해보면 12.0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61% 하락, 브랜드이슈 9.81% 하락, 브랜드소통 4.33% 하락, 브랜드확산 5.75% 상승, 브랜드시장 8.52% 하락, 브랜드공헌 9.3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8일 하나투어는 창립 30주년을 맞아 자사 회원 고객 중 최근 5년간의 여행횟수와 구매금액을 집계해 7명의 우수고객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우수고객에게는 감사의 의미를 담아 본사 및 각 대리점에서 골드바와 고급 샴페인을 전달했다.
하나투어를 이용한 한 우수고객은 2023년에만 10회에 걸쳐 매달 하나팩2.0 상품으로 여행을 떠나기도 했다. 이 고객은 하나팩2.0 상품의 일정구성에 높은 만족도를 표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