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IT서비스 11월 브랜드평판 1위···삼성SDS·카카오페이 뒤이어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535,028개 분석
이넷뉴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카오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10월 10일부터 2023년 11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535,02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0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2,294,753개와 비교하면 14.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현대오토에버, 카페24, NHN, 한국정보인증, DB, 다날, 가비아, 솔트룩스, 나무기술, 롯데정보통신, 딥노이드, 코나아이, 한국전자인증, 마음 AI, 오파스넷,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엠브레인, 대아티아이, NHN KCP, 케이아이엔엑스, 한국전자금융, 대신정보통신, 토마토시스템, 갤럭시아머니트리, 에프앤가이드, 리노스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6,415 미디어지수 1,827,864 소통지수 1,065,587 커뮤니티지수 1,909,946 시장지수 2,414,362 사회공헌지수 99,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564,07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7,201,922와 비교해보면 18.91% 상승했다.
2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870 미디어지수 273,392 소통지수 240,596 커뮤니티지수 264,002 시장지수 3,636,887 사회공헌지수 132,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6,38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812,239와 비교해보면 2.82% 하락했다.
3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58,190 미디어지수 441,913 소통지수 480,708 커뮤니티지수 449,795 시장지수 1,615,300 사회공헌지수 183,2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9,1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4,852,000과 비교해보면 27.26% 하락했다.
4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555 미디어지수 165,924 소통지수 210,558 커뮤니티지수 278,276 시장지수 1,458,639 사회공헌지수 124,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3,85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390,802와 비교해보면 27.93% 하락했다.
5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36,345 미디어지수 513,967 소통지수 419,187 커뮤니티지수 836,292 시장지수 87,782 사회공헌지수 136,6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0,224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458,085와 비교해보면 29.7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8.99% 하락, 브랜드이슈 9.54% 하락, 브랜드소통 20.05% 하락, 브랜드확산 18.48% 하락, 브랜드시장 8.98% 하락, 브랜드공헌 8.0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7일 포스코DX는 디지털전환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이노룰스와 디지털 전환 사업 부문에서 협력하기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 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디지털 전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포괄적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이노룰스는 코딩 과정을 최소화하는 로우코드(Low Code) 방식과 사용자 친화적인 사용자환경·사용자경험(UI·UX)을 제공하고 있다. 시스템 개발자뿐 아니라 현업 엔지니어도 솔루션을 업무에 빠르게 적용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정덕균 포스코DX 사장은 "산업현장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이노룰스와 협력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경쟁력 있는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출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