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자동차부품 브랜드평판 1위···금호타이어·HL만도 뒤이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670,076개 분석

2023-10-13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모비스 2위 금호타이어 3위 HL만도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115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9월 13일부터 2023년 10월 13일까지의 115개 자동차부품 상장기업의 브랜드 빅데이터 32,670,076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890,319개와 비교하면 3.6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10월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현대모비스, 금호타이어, HL만도, 성우하이텍, 한온시스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현대위아, 모트렉스, 태양금속, 명신산업, 세방전지, 화신, 다이나믹디자인, 넥센타이어, 서연이화, 삼기, 에스엘, 덕양산업, 아진산업, 모베이스전자, 디아이씨, 체시스, 일진하이솔루스, 대원강업, 대유플러스, 유니온머티리얼, 코다코, 아이에이, 인지컨트롤스, 엠에스오토텍 순으로 분석됐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모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6,606 미디어지수 811,959 소통지수 319,455 커뮤니티지수 925,107 시장지수 3,109,4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2,57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229,228과 비교해보면 1.79% 상승했다.​​

2위, 금호타이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749 미디어지수 417,538 소통지수 234,373 커뮤니티지수 478,604 시장지수 181,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2,301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50,218과 비교해보면 34.48% 상승했다.​​

3위, HL만도 브랜드는 참여지수 50,439 미디어지수 261,109 소통지수 270,716 커뮤니티지수 334,824 시장지수 269,9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7,054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912,513과 비교해보면 30.09% 상승했다.​​

4위, 성우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842 미디어지수 444,323 소통지수 226,395 커뮤니티지수 256,288 시장지수 100,3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41,24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515,630과 비교해보면 24.70% 하락했다.​​

5위, 한온시스템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28 미디어지수 152,564 소통지수 80,234 커뮤니티지수 122,295 시장지수 687,4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5,323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242,006과 비교해보면 12.6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모비스 ( 대표 조성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자동차부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26% 하락, 브랜드이슈 1.19% 상승, 브랜드소통 5.89% 하락, 브랜드확산 9.54% 하락, 브랜드시장 0.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12일과 13일 이틀간 전국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대형 트럭 및 버스를 대상으로 타이어 무상점검 서비스 및 안전운행 캠페인을 실시한다.

이번 캠페인은 송산포도(시흥방향), 여주(강릉방향), 신탄진(서울방향), 칠곡(서울방향) 등 전국 4개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진행된다. 해당 휴게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금호타이어의 전문가들로부터 타이어 공기압 및 마모 상태 점검, 밸런스 점검 등의 타이어 안전점검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최준성 금호타이어 품질서비스팀장은 “장거리 운행이 많은 대형 차량의 안전 운전은 정기적인 타이어 점검 및 관리에서부터 시작된다. 금호타이어가 마련한 이번 고속도로 캠페인을 통해 타이어 상태를 점검하고, 안전 운전을 실천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