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스마트폰 10월 브랜드평판 1위···LG전자·삼성SDI 상위권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758,005개 분석

2023-10-04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LG전자 3위 삼성SDI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9월 4일부터 2023년 10월 4일까지의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82,758,0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9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3,973,555개와 비교하면 11.46% 증가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에는 스마트폰 단말기와 케이스, 터치스크핀, AMOLED, 카메라, 2차전지등의 부품 관련 상장기업을 포함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LG전자, 삼성SDI, 이수페타시스, LG디스플레이, 시노펙스, 동운아나텍, LG이노텍, 텔레칩스, 파워로직스, 대덕전자, 이엠텍, 에이스테크, 알에프세미, 드림텍, 아진엑스텍, 레몬, 서진시스템, 인탑스, 캠시스, 기가레인, 자화전자, 피델릭스, 덕산네오룩스, KH바텍, 제이앤티씨, 토비스, 아모텍, 하이비젼시스템, 켐트로닉스 순이었다. ​​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864,344 미디어지수 8,442,938 소통지수 7,012,783 커뮤니티지수 5,367,154 시장지수 69,801,748 사회공헌지수 833,0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2,322,060으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88,421,070과 비교해보면 15.72% 상승했다.​​

2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337,903 미디어지수 2,267,305 소통지수 1,971,425 커뮤니티지수 3,228,512 시장지수 2,872,910 사회공헌지수 127,3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805,43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0,307,031과 비교해보면 24.24% 상승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063,246 미디어지수 937,148 소통지수 882,695 커뮤니티지수 888,276 시장지수 6,494,091 사회공헌지수 191,7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57,18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11,858,433과 비교해보면 11.82% 하락했다.​​

4위, 이수페타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5,651 미디어지수 847,863 소통지수 706,104 커뮤니티지수 851,505 시장지수 302,856 사회공헌지수 181,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965,437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395,538과 비교해보면 46.23% 상승했다.​

5위, LG디스플레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688,540 미디어지수 655,078 소통지수 668,067 커뮤니티지수 1,359,472 시장지수 818,276 사회공헌지수 207,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96,918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4,437,914와 비교해보면 0.9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마트폰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10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9월 스마트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3,973,555개와 비교하면 11.46%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33.90% 상승, 브랜드이슈 23.32% 상승, 브랜드소통 11.47% 상승, 브랜드확산 5.57% 상승, 브랜드시장 4.24% 상승, 브랜드공헌 7.49%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풀HD급 4GB(기가바이트) 영화 1편을 2초 만에 저장할 수 있는 초고속 포터블 SSD(Solid State Drive) ‘T9’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최신 데이터전송 인터페이스 ‘USB 3.2 Gen 2×2’를 지원해 4TB(테라바이트) 모델 기준 업계 최고 수준인 최대 초당 2,000MB의 연속 읽기∙쓰기 속도를 지원한다.

이전 세대 제품인 ‘T7’ 대비 연속 읽기∙쓰기 속도가 약 2배 증가해 고용량 데이터를 다루는 전문 크리에이터, 포토그래퍼 등에게 적합하다.

이 제품은 USB C타입 표준 전력사용 규격(USB Type-C Power Spec)에 맞춰 설계해 안드로이드(Android), 윈도우(Windows), 맥(Mac) 운영체제(OS)를 기반으로 하는 제품, 게임 콘솔, 방송용 카메라까지 다양한 기기에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이번 ‘T9’은 이전 제품 대비 디자인 경쟁력도 한층 강화됐다. 삼성전자는 ‘T9’을 신용카드와 비슷한 크기로 구현하고, 부드러운 촉감의 외관 재질로 포터블 SSD 사용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브랜드제품 Biz팀 손한구 상무는 “고화질 이미지와 4K 동영상이 보편화 되면서 소비자들이 고용량 데이터를 전송 및 저장할 일이 빈번해졌다. 포터블 SSD T9는 이런 수요를 반영해 사용자가 온전히 작업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든 제품으로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고객의 경험을 향상시키는 최적의 메모리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