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LNG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SK 뒤이어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155,883개 분석

2023-09-27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9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7일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삼성중공업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SK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27일부터 2023년 9월 27일까지의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155,8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35,105개와 비교하면 2.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포스코홀딩스, SK, 한국전력, HD한국조선해양, 한국가스공사, HD현대인프라코어, GS, 현대미포조선, 팬오션, 대창솔루션, 삼천리, 지역난방공사, 한국카본, HSD엔진, SK오션플랜트, 비에이치아이, 대한해운, 동성화인텍, HJ중공업, 엔케이, 케일럼 순이었다.​​

1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631,736 미디어지수 1,222,700 소통지수 1,225,049 커뮤니티지수 1,192,882 시장지수 500,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72,57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068,326과 비교해보면 18.33%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38,820 미디어지수 470,872 소통지수 392,051 커뮤니티지수 511,013 시장지수 3,287,3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00,12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83,943과 비교해보면 18.62% 상승했다.​​

3위, SK 브랜드는 참여지수 351,342 미디어지수 746,891 소통지수 399,336 커뮤니티지수 1,318,432 시장지수 740,06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6,06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779,261과 비교해보면 5.91% 하락했다.​​

4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80,676 미디어지수 591,849 소통지수 589,345 커뮤니티지수 594,513 시장지수 775,1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1,48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14,733과 비교해보면 23.59% 상승했다.​​

5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298,034 미디어지수 574,242 소통지수 565,297 커뮤니티지수 1,105,182 시장지수 576,5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19,3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741,045와 비교해보면 13.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최성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04% 하락, 브랜드이슈 2.63% 하락, 브랜드소통 14.23% 하락, 브랜드확산 6.51% 상승, 브랜드시장 4.8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