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테오젠, 생물공학 상장기업 9월 브랜드평판 1위···메디톡스·펩트론 뒤이어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59,598개 분석
이넷뉴스 =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알테오젠 2위 메디톡스 3위 펩트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26일부터 2023년 9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59,59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88,871개와 비교하면 0.2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알테오젠, 메디톡스, 펩트론, 바이오니아, 차바이오텍, 케어젠, 신라젠, 휴젤, 네이처셀, 오스코텍, 진원생명과학, 에이비엘바이오, 유바이오로직스, 앱클론, 올릭스, 헬릭스미스, 셀리버리, 고바이오랩, 바이오솔루션, 코아스템켐온, 아미코젠, 제넥신, 메디포스트, 강스템바이오텍, 티앤알바이오팹, 유틸렉스, 아이진, 셀리드, 클리노믹스, 애니젠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359,929 소통지수 465,451 커뮤니티지수 411,812 시장지수 1,528,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6,02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22,956과 비교해보면 30.29% 상승했다.
2위, 메디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3,606 소통지수 555,528 커뮤니티지수 527,179 시장지수 1,022,1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8,4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82,306과 비교해보면 22.51% 상승했다.
3위, 펩트론 브랜드는 참여지수 577,011 소통지수 585,715 커뮤니티지수 622,771 시장지수 388,7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4,24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256,412와 비교해보면 3.64% 하락했다.
4위, 바이오니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462 소통지수 444,726 커뮤니티지수 430,660 시장지수 480,9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7,80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38,070과 비교해보면 20.59% 하락했다.
5위, 차바이오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89,362 소통지수 373,096 커뮤니티지수 338,871 시장지수 572,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74,10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7,728과 비교해보면 75.3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알테오젠 ( 대표 박순재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23% 상승, 브랜드소통 1.28% 하락, 브랜드확산 8.84% 하락, 브랜드시장 7.5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위에 오른 메디톡스는 지난 24일 뉴로더마 코스메틱 ‘뉴라덤’(NEURADERM)이 신세계면세점에 입점해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신세계면세점에서 뉴로락토 3종(토너·세럼·모이스처라이저)과 뉴로데일리 4종(클렌저·미스트·선크림·페이셜밤), 신규 마스크팩 2종(하이드로브라이트닝·딥카밍), 크림MD 등을 판매한다.
뉴라덤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와 필러 연구를 통해 피부 속 신경전달 작용에 대한 20여년간의 R&D(연구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는 메디톡스 연구진이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M.Biome’(엠바이옴) 특허 원료를 기반으로 만든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