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광고 상장기업 2023년 브랜드평판 1위···이노션·인크로스 뒤이어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3,585개 분석

2023-09-1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제일기획 2위 이노션 3위 인크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광고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18일부터 2023년 9월 18일까지의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3,58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16,583개와 비교하면 25.3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제일기획, 이노션, 인크로스, SM C&C, 엔피, 오리콤, 나스미디어, 엔비티, 모비데이즈, 와이즈버즈, 이엠넷, 플레이디 순이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제일기획 브랜드는 참여지수 81,713 소통지수 170,576 커뮤니티지수 429,450 사회공헌지수 21,677 시장지수 777,8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81,28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659,036과 비교해보면 10.71% 하락했다.​​

2위, 이노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406 소통지수 154,737 커뮤니티지수 77,247 사회공헌지수 13,206 시장지수 297,8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45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2,569와 비교해보면 15.81% 상승했다.​​

3위, 인크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46 소통지수 135,597 커뮤니티지수 156,591 사회공헌지수 5,302 시장지수 52,5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1,3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11,749와 비교해보면 4.95% 하락했다.​

4위, SM C&C 브랜드는 참여지수 63,517 소통지수 121,761 커뮤니티지수 64,032 사회공헌지수 13,814 시장지수 74,1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7,2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58,145와 비교해보면 26.39% 하락했다.​​

5위, 엔피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50 소통지수 93,944 커뮤니티지수 57,534 사회공헌지수 4,851 시장지수 52,0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2,71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8,069와 비교해보면 2.0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제일기획 ( 대표 김종현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됐다. 광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9.17% 하락, 브랜드소통 28.91% 하락, 브랜드확산 29.19% 하락, 브랜드공헌 40.34% 하락, 브랜드시장 4.8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4일 제일기획은 글로벌 광고 매체 '캠페인 브리프 아시아'가 지난해 1월부터 올해 8월 초까지 11개 주요 국제 광고제 결과를 집계한 결과 본사(한국)·홍콩법인(홍콩)·자회사 펑타이(중국)가 각 지역별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제일기획 본사는 경찰청과 진행한 '똑똑'(Knock Knock) 캠페인이 칸 라이언즈 그랑프리 등 수상에 힘입어 한국 광고회사 중 1위를 차지했다.

똑똑 캠페인은 가정폭력 등 피해자가 가해자와 함께 있는 상황에서도 말없이 112 신고를 할 수 있도록 한 아이디어로 실제 경찰청 신고 시스템에 적용돼 호평을 얻었다. 현재까지 글로벌 광고제 누적 수상 실적은 그랑프리 9개를 포함해 총 45개에 달한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