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태경산업 뒤쫓아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431,553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태경산업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18일부터 2023년 9월 18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431,5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937,694개와 비교하면 6.7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태경산업, 삼아알미늄, 이구산업, 조일알미늄, 남선알미늄, 티플랙스, 조선내화, 포스코스틸리온, 태경비케이, 대호에이엘, 서원, 알루코, 대창, 국일신동, 현대비앤지스틸, 삼보산업, 코센, 대양금속, 한창산업, 세아메카닉스, 일진다이아, 황금에스티, 파버나인, 쎄니트, 피제이메탈, 아이티센, 한국내화, 동국알앤에스 순이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819,760 미디어지수 776,020 소통지수 1,697,167 커뮤니티지수 1,693,190 시장지수 10,120,093 사회공헌지수 233,76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39,9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000,907과 비교해보면 17.99% 상승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724 미디어지수 589,440 소통지수 1,400,659 커뮤니티지수 780,096 시장지수 946,207 사회공헌지수 107,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7,80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755,210과 비교해보면 12.35% 하락했다.
3위, 태경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665,212 미디어지수 572,972 소통지수 553,450 커뮤니티지수 596,061 시장지수 196,303 사회공헌지수 160,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4,23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58,760과 비교해보면 261.67% 상승했다.
4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253,437 미디어지수 224,876 소통지수 227,067 커뮤니티지수 415,811 시장지수 1,420,574 사회공헌지수 38,4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80,24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95,931과 비교해보면 19.26% 하락했다.
5위, 이구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600,332 미디어지수 544,013 소통지수 529,251 커뮤니티지수 424,115 시장지수 137,019 사회공헌지수 111,8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6,59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58,959와 비교해보면 8.3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9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9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1.44% 하락, 브랜드이슈 18.06% 하락, 브랜드소통 4.79% 상승, 브랜드확산 5.55% 하락, 브랜드시장 2.26% 상승, 브랜드공헌 16.94%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