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레저 상장기업 9월 브랜드평판 1위···모두투어·노랑풍선 뒤쫓아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17,837개 분석
이넷뉴스 =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나투어 2위 모두투어 3위 노랑풍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레저 상장기업 1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13일부터 2023년 9월 13일까지의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017,8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944,975개와 비교하면 16.3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하나투어, 모두투어, 노랑풍선, 강원랜드, 파라다이스, 아난티, 롯데관광개발, 참좋은여행, 용평리조트, GKL, 서부T&D, 시공테크, 디딤이앤에프, 신세계푸드, 남화산업 순이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나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2,184,263 미디어지수 1,630,223 소통지수 1,481,343 커뮤니티지수 1,413,520 시장지수 268,013 사회공헌지수 788,9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66,32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88,408과 비교해보면 11.13% 상승했다.
2위, 모두투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1,209 미디어지수 737,263 소통지수 561,519 커뮤니티지수 1,027,412 시장지수 106,929 사회공헌지수 400,6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55,02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073,672와 비교해보면 2.91% 하락했다.
3위, 노랑풍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5,090 미디어지수 678,052 소통지수 497,193 커뮤니티지수 391,388 시장지수 44,617 사회공헌지수 290,5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06,92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34,383과 비교해보면 10.35% 상승했다.
4위, 강원랜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737 미디어지수 271,462 소통지수 230,264 커뮤니티지수 256,692 시장지수 1,151,954 사회공헌지수 55,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46,88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92,557과 비교해보면 2.27% 상승했다.
5위, 파라다이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6,269 미디어지수 403,576 소통지수 442,275 커뮤니티지수 346,965 시장지수 542,488 사회공헌지수 195,2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46,77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871,619와 비교해보면 25.39%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나투어 ( 대표 송미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레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20% 상승, 브랜드이슈 19.72% 상승, 브랜드소통 24.61% 상승, 브랜드확산 10.51% 상승, 브랜드시장 11.05% 상승, 브랜드공헌 25.7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1일 하나투어는 '하나투어 숲커밍데이'를 맞이해 지난 8일 한강시민공원 잠원지구에서 한강숲 가꾸기 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하나투어는 코로나19로 인해 중단했던 한강숲 가꾸기 활동을 이번 하나투어 숲커밍데이를 계기로 3년 만에 재개했다. 이날 도시숲을 가꾸는 활동에는 하나투어 임직원을 포함해 공식인증예약센터, 하나투어와 지속가능여행 관련 협약을 맺은 관계사의 임직원까지 60여 명이 함께 했다.
하나투어는 벤치 기증을 통해 시민들의 공원 이용환경 개선을 적극 지원하고 10년간 가꾼 숲의 이야기가 담긴 숲커밍전시와 숲 해설 투어를 마련해 도시숲의 중요성과 가치에 대해 참가자들 공감하는 시간을 준비했다.
이번 활동은 하나투어가 2014년 서울그린트러스트와 파트너십 협약을 통해 한강숲 환경보호 및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 지 10주년을 기념하며 마련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