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삼성전기, 전자장비 브랜드평판 1위···이수페타시스·LG이노텍 상위권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63,670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3일 전자장비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삼성전기 2위 이수페타시스 3위 LG이노텍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장비 상장기업 7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8월 13일부터 2023년 9월 13일까지의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563,67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8,241,788개와 비교하면 14.85%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삼성전기, 이수페타시스, LG이노텍, 대덕전자, 하나기술, 대주전자재료, 롯데에너지머티리얼즈, 솔루엠, 심텍, 이브이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비에이치, 고영, 에이프로, 파크시스템스, 필옵틱스, 자화전자, 코리아써키트, 센코, 유일에너테크, 상아프론테크, 소니드, 아모그린텍, 인터플렉스, 퓨런티어, 아이티엠반도체, 위드텍, 삼화전자, 태성, 써니전자 순이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6,456 미디어지수 726,297 소통지수 1,218,988 커뮤니티지수 1,574,962 시장지수 2,459,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446,31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675,292와 비교해보면 13.59% 상승했다.
2위, 이수페타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524,040 미디어지수 851,815 소통지수 332,102 커뮤니티지수 366,326 시장지수 498,2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72,50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21,858과 비교해보면 27.42% 하락했다.
3위, LG이노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217,260 미디어지수 324,835 소통지수 130,893 커뮤니티지수 250,433 시장지수 1,503,24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26,66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392,369와 비교해보면 1.43% 상승했다.
4위, 대덕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248,318 미디어지수 350,881 소통지수 82,970 커뮤니티지수 494,287 시장지수 362,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39,43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954,251과 비교해보면 21.23% 하락했다.
5위, 하나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36,012 미디어지수 326,598 소통지수 57,233 커뮤니티지수 577,705 시장지수 245,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2,67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950,533과 비교해보면 51.7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기 ( 대표 장덕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3.73% 하락, 브랜드이슈 28.13% 하락, 브랜드소통 14.42% 상승, 브랜드확산 16.59% 하락, 브랜드시장 1.5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