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SK이노베이션, 석유가스 브랜드평판 1위···HD현대·에스오일 뒤이어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56,480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1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SK이노베이션 2위 HD현대 3위 에스오일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3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8월 11일부터 2023년 9월 11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856,480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149,479개와 비교하면 25.0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9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HD현대, 에스오일, GS, SK디스커버리, 이아이디, 대성산업, 극동유화, 세원이앤씨, 한국쉘석유,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에스아이리소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548,960 미디어지수 721,100 소통지수 466,614 커뮤니티지수 863,979 시장지수 2,272,8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73,530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60,234와 비교해보면 29.98% 하락했다.
2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52,374 미디어지수 370,170 소통지수 293,501 커뮤니티지수 892,736 시장지수 637,5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6,31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683,698과 비교해보면 16.30% 하락했다.
3위, 에스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53,922 미디어지수 330,995 소통지수 246,502 커뮤니티지수 138,579 시장지수 1,136,1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06,16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159,163과 비교해보면 11.72% 하락했다.
4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55,534 미디어지수 394,666 소통지수 380,434 커뮤니티지수 498,568 시장지수 485,3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814,537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120,926과 비교해보면 41.86% 하락했다.
5위, SK디스커버리 브랜드는 참여지수 24,091 미디어지수 78,504 소통지수 26,076 커뮤니티지수 350,917 시장지수 106,8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6,446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98,863과 비교해보면 17.5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 대표 김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1.37% 하락, 브랜드이슈 40.72% 하락, 브랜드소통 55.24% 하락, 브랜드확산 13.86% 하락, 브랜드시장 2.1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