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한전, 전기 유틸리티 브랜드평판 1위···한전기술·한전KPS 상위권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3,875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9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 2위 한전기술 3위 한전KPS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8월 8일부터 2023년 9월 8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33,875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965,477개와 비교하면 17.2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9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1,338,444 미디어지수 838,970 소통지수 797,361 커뮤니티지수 752,287 시장지수 1,931,080 사회공헌지수 149,5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07,65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7,446,497과 비교해보면 22.01% 하락했다.
2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412,687 미디어지수 429,934 소통지수 373,007 커뮤니티지수 421,044 시장지수 458,989 사회공헌지수 41,43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37,091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85,459와 비교해보면 17.34% 하락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90,142 미디어지수 306,305 소통지수 290,563 커뮤니티지수 255,756 시장지수 255,203 사회공헌지수 43,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1,32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390,922와 비교해보면 3.62% 상승했다.
4위, 한전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232,988 미디어지수 219,403 소통지수 456,426 커뮤니티지수 346,249 시장지수 45,887 사회공헌지수 46,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47,802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542,599와 비교해보면 12.63%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9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전력 ( 대표 이정복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0.63% 하락, 브랜드이슈 21.96% 하락, 브랜드소통 24.25% 하락, 브랜드확산 16.06% 하락, 브랜드시장 4.66% 하락, 브랜드공헌 15.2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