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전자결제 8월 브랜드평판 1위···LG유플러스·카페24 뒤이어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51,549개 분석
이넷뉴스 =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LG유플러스 3위 카페24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자결제 상장기업 1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31일부터 2023년 8월 31일까지의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951,54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591,536과 비교하면 5.5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카카오페이, LG유플러스, 카페24, NHN, 다날, 한국정보통신, NHN KCP, KG이니시스, KG모빌리언스, 갤럭시아머니트리, 인포뱅크, 쿠콘, 신세계 I&C, SBI핀테크솔루션즈, 인포바인, 헥토파이낸셜 순이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268,828 미디어지수 315,550 소통지수 506,778 커뮤니티지수 672,558 시장지수 448,6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12,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76,243과 비교해보면 34.47% 하락했다.
2위, LG유플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251 미디어지수 301,014 소통지수 442,690 커뮤니티지수 534,101 시장지수 341,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39,01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14,191과 비교해보면 71.47% 상승했다.
3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670 미디어지수 228,970 소통지수 384,692 커뮤니티지수 664,344 시장지수 22,2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5,89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13,510과 비교해보면 99.86% 상승했다.
4위, NHN 브랜드는 참여지수 71,492 미디어지수 206,116 소통지수 407,832 커뮤니티지수 172,165 시장지수 71,8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9,4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46,603과 비교해보면 9.78% 상승했다.
5위, 다날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321 미디어지수 228,395 소통지수 336,896 커뮤니티지수 167,188 시장지수 19,6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68,43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39,756과 비교해보면 23.8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자결제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0.74% 하락, 브랜드이슈 20.13% 하락, 브랜드소통 7.74% 상승, 브랜드확산 14.86% 상승, 브랜드시장 18.3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는 8월 30일부터 9월 1일까지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아트홀에서 진행되는 국내 최대 규모 글로벌 핀테크 박람회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3’에 참여한다.
카카오페이는 ‘미래의 핀테크와 만나다’라는 행사 주제에 맞춰 ‘APP으로. 카카오페이’를 테마로 서비스 체험 부스를 마련했다. 부스에서는 '태그 결제∙해외 결제∙내 주변 송금' 서비스를 직접 경험해 볼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고 있는 QR 코드/바코드 결제에 NFC 기술을 활용한 'App to App' 태그 결제 기능까지 더해 가맹점과 사용자의 결제 방식 선택지를 넓힐 계획이다.
가맹점 사장 입장에서는 별도로 결제기기를 설치할 필요 없이 평소에 사용하는 휴대폰을 통해 결제가 가능해지기 때문에 간단하고, 사용자는 앱을 먼저 구동해 결제 바코드를 준비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안드로이드와 IOS 양대 OS 기반의 디바이스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