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삼성중공업, LNG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SK 뒤쫓아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35,105개 분석

2023-08-2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8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8일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삼성중공업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SK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28일부터 2023년 8월 28일까지의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4,935,10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8,595,342개와 비교하면 28.1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포스코홀딩스, SK, HD한국조선해양,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현대미포조선, GS, HD현대인프라코어, 팬오션, 삼천리, 한국카본, HSD엔진, SK오션플랜트, 지역난방공사, 비에이치아이, 대창솔루션, 동성화인텍, 대한해운, 엔케이, HJ중공업, 케일럼 순이었다.​​

1위, 삼성중공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671,418 미디어지수 1,338,400 소통지수 1,929,846 커뮤니티지수 1,630,207 시장지수 498,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8,32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383,215와 비교해보면 31.93%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174 미디어지수 329,671 소통지수 272,550 커뮤니티지수 383,080 시장지수 3,073,4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83,94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82,179와 비교해보면 4.33% 하락했다.​​

3위, SK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056 미디어지수 793,690 소통지수 549,690 커뮤니티지수 1,335,678 시장지수 699,1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9,26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421,209와 비교해보면 30.29% 하락했다.​​

4위, HD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766 미디어지수 602,050 소통지수 196,090 커뮤니티지수 1,277,125 시장지수 537,0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1,04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060,236과 비교해보면 10.43% 하락했다.​​

5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699 미디어지수 501,409 소통지수 463,325 커뮤니티지수 1,276,464 시장지수 149,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36,816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314,953과 비교해보면 36.57%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중공업 ( 대표 정진택, 최성안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액화천연가스 LNG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6.94% 하락, 브랜드이슈 31.27% 하락, 브랜드소통 46.58% 하락, 브랜드확산 30.54% 하락, 브랜드시장 2.4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