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조일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937,694개 분석

2023-08-17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8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조일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17일부터 2023년 8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937,69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172,619개와 비교하면 1.50%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포스코스틸리온, 이구산업, 조선내화, 알루코, 남선알미늄, 대창, 서원, 태경비케이, 대호에이엘, 현대비앤지스틸, 코센, 태경산업, 티플랙스, 대양금속, 삼보산업, 세아메카닉스, 동국알앤에스, 한국내화, 일진다이아, 황금에스티, 국일신동, 한창산업, 피제이메탈, 아이티센, 엔터파트너즈, 디씨엠 순이었다.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711,140 미디어지수 680,544 소통지수 1,086,113 커뮤니티지수 1,125,249 시장지수 9,189,901 사회공헌지수 207,9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000,90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0,084,439와 비교해보면 28.92% 상승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1,391,473 미디어지수 1,030,539 소통지수 440,876 커뮤니티지수 833,991 시장지수 944,895 사회공헌지수 113,4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5,21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527,309와 비교해보면 34.81% 상승했다.​​

3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977,224 미디어지수 908,104 소통지수 878,823 커뮤니티지수 713,391 시장지수 375,373 사회공헌지수 167,5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20,48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12,773과 비교해보면 29.16% 상승했다.​​

4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462,186 미디어지수 429,617 소통지수 424,085 커뮤니티지수 339,159 시장지수 1,459,160 사회공헌지수 81,7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95,93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43,267과 비교해보면 22.86% 하락했다.​​

5위, 포스코스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573,723 미디어지수 549,609 소통지수 527,667 커뮤니티지수 451,257 시장지수 371,440 사회공헌지수 123,49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97,188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166,414와 비교해보면 122.6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8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0.01% 상승, 브랜드이슈 5.21% 상승, 브랜드소통 16.62% 하락, 브랜드확산 4.04% 하락, 브랜드시장 2.81% 상승, 브랜드공헌 15.8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