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게임 8월 브랜드평판 1위···엔씨소프트·넷마블 뒤이어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89,418개 분석
이넷뉴스 =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7월 14일부터 2023년 8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89,418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28,266개와 비교하면 9.9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위메이드,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웹젠, 엠게임, 넵튠, 액션스퀘어, 더블유게임즈, 드래곤플라이, 베스파, 썸에이지, 플레이위드, 한빛소프트, 룽투코리아, 위메이드맥스, 미투온, 모비릭스, 액토즈소프트,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243,212 소통지수 372,095 커뮤니티지수 429,854 사회공헌지수 125,722 시장지수 3,029,98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0,86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541,813과 비교해보면 7.51%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526 소통지수 454,201 커뮤니티지수 427,129 사회공헌지수 112,875 시장지수 2,211,5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83,2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93,852와 비교해보면 12.17% 하락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55,030 소통지수 480,123 커뮤니티지수 795,542 사회공헌지수 104,284 시장지수 1,547,9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2,92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3,140,653과 비교해보면 4.53% 상승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8,651 소통지수 568,224 커뮤니티지수 599,548 사회공헌지수 48,737 시장지수 1,285,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920,255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764,714와 비교해보면 5.63% 상승했다.
5위, 넥슨게임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928 소통지수 380,775 커뮤니티지수 478,084 사회공헌지수 26,920 시장지수 542,1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82,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230,815와 비교해보면 36.7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0.13% 하락, 브랜드소통 25.76% 하락, 브랜드확산 15.61% 하락, 브랜드공헌 16.38% 상승, 브랜드시장 1.8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이 PUBG: 배틀그라운드(PUBG: BATTLEGROUNDS, 배틀그라운드)의 글로벌 이스포츠 대회 ‘펍지 글로벌 시리즈(PUBG Global Series, PGS) 2’를 개최한다.
PGS 2는 이달 20일까지 전 세계 24개 정상급 프로팀들이 최강팀의 영예를 두고 경쟁하는 글로벌 무대다.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이스포츠 이벤트인 ‘게이머스 에이트(Gamers8)‘와 함께 하는 PGS 2는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전 일정을 오프라인으로 진행한다.
이번 대회를 앞두고 전 세계 각지에서 지역 예선을 진행했으며, 여기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전 세계 16개 팀과 한국의 '젠지'를 포함한 8개 글로벌 파트너 팀이 참가한다. 한국팀으로는 PGS 2 한국 예선에서 각각 1위와 3위, 4위에 이름을 올린 '다나와 이스포츠', '디플러스 기아', '이프유마인 게임피티' 등이 PGS 2 본선에 진출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