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IT서비스 상장기업 8월 브랜드평판 1위···삼성SDS·카카오페이 상위권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34,858개 분석

2023-08-1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삼성SDS 3위 카카오페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7월 10일부터 2023년 8월 10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934,85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7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391,904개와 비교하면 0.8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삼성SDS, 카카오페이, 카페24, 현대오토에버, 한국정보인증, NHN, 솔트룩스, 다날, 딥노이드, 가비아, KG이니시스, 코나아이, KG모빌리언스, DB, 대아티아이, 롯데정보통신, 소프트센, 나무기술, 마음 AI, NHN KCP, 에스트래픽, 콤텍시스템, 한국전자금융, 오파스넷, 에프앤가이드, 인포뱅크, 갤럭시아머니트리, 쌍용정보통신, 토마토시스템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938,710 미디어지수 970,294 소통지수 1,377,975 커뮤니티지수 2,620,725 시장지수 1,825,874 사회공헌지수 167,0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00,58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5,703,832와 비교해보면 56.05% 상승했다.​​

2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82,035 미디어지수 302,845 소통지수 359,288 커뮤니티지수 478,784 시장지수 3,430,979 사회공헌지수 128,5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82,43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431,103과 비교해보면 10.19% 상승했다.​​

3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19,890 미디어지수 245,042 소통지수 784,075 커뮤니티지수 629,733 시장지수 2,325,612 사회공헌지수 169,4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3,763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725,159와 비교해보면 1.09% 하락했다.​​

4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732,550 미디어지수 683,672 소통지수 532,798 커뮤니티지수 1,381,407 시장지수 98,600 사회공헌지수 154,7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83,791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1,976,808과 비교해보면 81.29% 상승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303,310 미디어지수 230,500 소통지수 238,051 커뮤니티지수 314,840 시장지수 1,450,103 사회공헌지수 130,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66,972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2,272,581과 비교해보면 17.3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8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56% 하락, 브랜드이슈 14.45% 하락, 브랜드소통 9.13% 하락, 브랜드확산 18.77% 상승, 브랜드시장 10.83% 상승, 브랜드공헌 25.5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8일 포스코DX는 리스킬링, 업스킬링 프로그램에 사내직원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고 밝혔다.

포스코DX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로봇 등을 기반으로 산업현장의 디지털전환(DX)이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서 직원들이 기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리스킬링과 업스킬링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신성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로봇 자동화와 스마트물류 사업 분야에서 리스킬링 교육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최근부터 '로봇·물류 자동화 직무 스쿨'을 개설하고 직원들의 신청을 받았다.

교육은 4개월간 진행되며 이러닝, 단기 집합교육 및 실습견학, 전문가 특강을 통해 기초 개념부터 최신 기술 트렌드, 인사이트까지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구성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