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 생물공학 7월 브랜드평판 1위···메디톡스·알테오젠 뒤쫓아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87,259개 분석

2023-07-26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바이오니아 2위 메디톡스 3위 알테오젠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물공학 상장기업 4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26일부터 2023년 7월 26일까지의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6,587,25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292,659개와 비교하면 9.2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바이오니아, 메디톡스, 알테오젠, 케어젠, 네이처셀, 휴젤, 진원생명과학, 펩트론, 에이비엘바이오, 앱클론, 차바이오텍, 오스코텍, 신라젠, 헬릭스미스, 메디포스트, 제넥신, 유바이오로직스, 셀리버리, 고바이오랩, 아미코젠, 진매트릭스, 코아스템켐온, 바이오솔루션, 서린바이오, 아시아종묘, 올릭스, 오리엔트바이오, 파멥신, 유틸렉스, 셀리드 순이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바이오니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544,235 소통지수 629,484 커뮤니티지수 617,865 시장지수 527,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18,87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40,886과 비교해보면 34.51% 하락했다.​​

2위, 메디톡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60,663 소통지수 575,761 커뮤니티지수 567,988 시장지수 780,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85,2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32,175와 비교해보면 2.38% 상승했다.​​

3위, 알테오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199,594 소통지수 332,555 커뮤니티지수 271,748 시장지수 989,1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93,01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59,193과 비교해보면 16.96% 하락했다.​​

4위, 케어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94,171 소통지수 155,976 커뮤니티지수 113,298 시장지수 1,162,0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5,4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45,064와 비교해보면 1.27% 하락했다.​​

5위, 네이처셀 브랜드는 참여지수 550,228 소통지수 314,844 커뮤니티지수 333,132 시장지수 244,86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3,07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09,596과 비교해보면 30.0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바이오니아 ( 대표 박한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물공학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9.85% 하락, 브랜드소통 1.86% 하락, 브랜드확산 18.12% 하락, 브랜드시장 6.99%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2위에 오른 메디톡스는 베트남 현지 유통사 ‘PCVN’과 자사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NEURADERM)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PCVN은 베트남 전역 500개 이상의 병원과 스파 등을 주요 영업처로 확보하고 있는 의료기기 및 화장품 유통사로 60여 개 지역 의사들과 협업을 통해 자체 브랜드와 파트너사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공급 계약을 앞두고 온라인 영업에 특화된 회사를 인수, 틱톡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등 향후 공격적인 온·오프라인 영업 및 마케팅에 나선다.

주희석 메디톡스 부사장은 “독자적 기술을 바탕으로 탄생한 뉴로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뉴라덤이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게 돼 기쁘다. 베트남 시장은 화장품 소비 성향이 높은 젊은 인구가 많고 아시아 국가 중에서도 빠른 성장률을 보인다는 점에서 대단히 매력적인 국가”라고 설명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