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전자, 태양광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한전· 한화솔루션 뒤이어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065,153개 분석

2023-07-2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7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전자 2위 한국전력 3위 한화솔루션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20일부터 2023년 7월 20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065,15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9,974,030개와 비교하면 1.8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전자, 한국전력, 한화솔루션, 한미반도체, 레이크머티리얼즈, 한화, HD한국조선해양, SKC, 나노신소재, 대주전자재료, 신성이엔지, 에스와이, 주성엔지니어링, LS ELECTRIC, OCI, KCC, 한솔테크닉스, 에스에프에이, 원익IPS, 다원시스, KC코트렐, 티씨케이, 코미코, 지투파워, 제우스, 아바코, DGP, 대명에너지, 광명전기, 도화엔지니어링 순이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126,438 미디어지수 892,534 소통지수 258,058 커뮤니티지수 875,220 시장지수 4,599,0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51,3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7,865,701과 비교해보면 1.45%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68,480 미디어지수 390,197 소통지수 480,584 커뮤니티지수 907,139 시장지수 2,988,6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35,07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936,065와 비교해보면 8.44% 하락했다.​​

3위,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805,164 미디어지수 1,145,041 소통지수 250,845 커뮤니티지수 879,111 시장지수 1,720,0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800,21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95,260과 비교해보면 45.42% 하락했다.​​

4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944,339 미디어지수 1,391,260 소통지수 118,047 커뮤니티지수 1,020,244 시장지수 690,8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64,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095,514와 비교해보면 18.27% 하락했다.​

5위, 레이크머티리얼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2,298 미디어지수 619,315 소통지수 734,647 커뮤니티지수 1,140,979 시장지수 314,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42,10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77,947과 비교해보면 36.9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전자 ( 대표 조주완, 배두용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7.97% 상승, 브랜드이슈 0.16% 하락, 브랜드소통 5.52% 하락, 브랜드확산 6.12% 상승, 브랜드시장 0.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