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삼아알미늄·풍산 뒤이어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172,619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7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8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삼아알미늄 3위 풍산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18일부터 2023년 7월 18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172,61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816,085개와 비교하면 14.1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삼아알미늄, 풍산, 알루코, 조선내화, 조일알미늄, 남선알미늄, 대창, 태경비케이, 이구산업, 태경산업, 포스코스틸리온, 피제이메탈, 현대비앤지스틸, 대양금속, 삼보산업, 코센, 한국내화, 세아메카닉스, 한창산업, 일진다이아, 황금에스티, 동국알앤에스, 아이티센, 서원, 대호에이엘, 티플랙스, 파버나인, 쎄니트, 엔터파트너즈 순이었다.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382 미디어지수 482,801 소통지수 327,470 커뮤니티지수 330,549 시장지수 8,343,438 사회공헌지수 131,79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84,43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0,961,304과 비교해보면 8.00% 하락했다.
2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618,921 미디어지수 690,680 소통지수 693,465 커뮤니티지수 564,111 시장지수 1,453,635 사회공헌지수 122,4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43,26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130,853과 비교해보면 32.34% 상승했다.
3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437,400 미디어지수 515,459 소통지수 525,094 커뮤니티지수 869,380 시장지수 1,059,062 사회공헌지수 120,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27,30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753,864와 비교해보면 6.04% 하락했다.
4위, 알루코 브랜드는 참여지수 787,320 미디어지수 729,942 소통지수 716,159 커뮤니티지수 593,498 시장지수 393,074 사회공헌지수 110,4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30,39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70,408과 비교해보면 126.49% 상승했다.
5위, 조선내화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708 미디어지수 578,314 소통지수 764,094 커뮤니티지수 535,067 시장지수 794,203 사회공헌지수 139,71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25,09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1,998과 비교해보면 394.65%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7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7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20.50% 상승, 브랜드이슈 23.73% 상승, 브랜드소통 29.29% 상승, 브랜드확산 16.47% 상승, 브랜드시장 0.69% 하락, 브랜드공헌 23.9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