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래프톤, 게임 상장기업 7월 브랜드평판 1위···엔씨소프트·넷마블 상위권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28,266개 분석

2023-07-14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 2위 엔씨소프트 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28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6월 14일부터 2023년 7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628,266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9,143,453개와 비교하면 5.2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넥슨게임즈, 네오위즈, 위메이드, 엠게임, 플레이위드, 조이시티, 데브시스터즈, 웹젠, 액션스퀘어, 드래곤플라이, 더블유게임즈, 썸에이지, 넵튠, 베스파, 위메이드맥스, 한빛소프트, 룽투코리아, 액토즈소프트, 미투온,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모비릭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순으로 분석됐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5,582 소통지수 472,461 커뮤니티지수 504,019 사회공헌지수 125,119 시장지수 3,124,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41,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13,732와 비교해보면 5.65%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487,759 소통지수 773,539 커뮤니티지수 541,362 사회공헌지수 52,365 시장지수 2,338,8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93,85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070,138과 비교해보면 17.28% 하락했다.​

3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832 소통지수 465,965 커뮤니티지수 806,567 사회공헌지수 53,095 시장지수 1,473,1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40,65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328,379와 비교해보면 5.64% 하락했다.​

4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4,861 소통지수 637,510 커뮤니티지수 568,478 사회공헌지수 48,201 시장지수 1,175,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64,71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60,045와 비교해보면 3.93% 상승했다.​

5위, 컴투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544 소통지수 392,341 커뮤니티지수 697,831 사회공헌지수 67,109 시장지수 269,9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2,77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566,565와 비교해보면 4.2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크래프톤 ( 대표 김창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05% 하락, 브랜드소통 18.48% 상승, 브랜드확산 13.54% 하락, 브랜드공헌 55.61% 상승, 브랜드시장 9.4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2일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세계적인 인기 만화 ‘드래곤볼’의 후속작인 ‘드래곤볼 슈퍼’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12일 적용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7 업데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은 게임 내에서 두 가지의 ‘드래곤볼 슈퍼’ 모드를 비롯해 드래곤볼 테마의 아이템, 차량, 지역 등 새로운 요소들을 만나볼 수 있다.

첫 번째 모드인 ‘드래곤볼 슈퍼 테마 모드’는 드래곤볼의 다양한 요소가 기존 배틀로얄 게임 방식과 결합된 모드로 7월 13일부터 9월 4일까지 적용된다. 일곱 개의 드래곤볼을 먼저 수집한 이용자는 신룡 제단에서 신룡을 소환하고 소원을 빌어 강력한 버프를 얻을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기’ 요소가 추가된다. 기를 모아 이동 능력을 높이고, 에네르기파로 적을 물리칠 수 있으며, 무공술을 사용해 전장을 자유롭게 날아다닐 수 있다.

또 이용자들은 ‘슈퍼 드래곤볼’ 7개를 찾는 숨겨진 ‘드래곤볼 시련’을 수행할 수 있다. 이 도전을 수행하는 동안 이용자의 위치는 상대 팀들에게 노출된다. ‘슈퍼 드래곤볼’을 모두 찾아 드래곤볼 제단을 방어한 뒤 소원을 빌면 게임에서 이길 수 있다.

두 번째 모드인 ‘배틀로얄: 드래곤볼 슈퍼 모드’는 게임 속 전장을 드래곤볼 애니메이션의 세계로 바꿔주는 모드로 7월 15일부터 9월 4일까지 적용된다. 

이용자들은 에너지를 회복하고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힘의 보주’를 수집해야 한다. 기술 업그레이드는 4레벨까지 가능하며, 텔레포트 포인트, 업드래프트 등의 다양한 기능으로 맵을 이동할 수 있다.

14일에는 손오공, 베지터, 프리저 등 주요 캐릭터들의 특별 의상을 포함한 다양한 드래곤볼 테마 아이템을 비롯해 피라후와 카린이 신규 버디로 출시된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