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DX, IT서비스 브랜드평판 1위···카카오페이·삼성SDS 뒤쫓아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391,904개 분석

2023-07-1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포스코DX 2위 카카오페이 3위 삼성SDS 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12일부터 2023년 7월 12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391,90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426,064개와 비교하면 15.68%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DX, 카카 오페이, 삼성SDS, 현대오토에버, 카페24, 코나아이, 다날, 한국전자인증, DB, 소프트센, 에스트래픽, 티라유텍, 인포뱅크, 케이아이엔엑스, NHN, KG모빌리언스, 대아티아이, 마음 AI, 딥노이드, 가비아, 한국전자금융, 솔트룩스, KG이니시스, 콤텍시스템, NHN KCP, 한국정보인증, 나무기술, 이루온, 롯데정보통신, 데이타솔루션 순이었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602,545 미디어지수 1,276,903 소통지수 920,633 커뮤니티지수 947,672 시장지수 858,540 사회공헌지수 97,53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703,83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35,276과 비교해보면 66.04% 상승했다.​​

2위,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57,660 미디어지수 649,045 소통지수 820,783 커뮤니티지수 125,489 시장지수 2,255,904 사회공헌지수 416,2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25,15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885,605와 비교해보면 3.28% 하락했다.​​

3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44,305 미디어지수 278,821 소통지수 245,003 커뮤니티지수 277,000 시장지수 3,273,178 사회공헌지수 212,7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1,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126,765와 비교해보면 13.57% 하락했다.​​

4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179,830 미디어지수 146,648 소통지수 173,153 커뮤니티지수 314,771 시장지수 1,344,902 사회공헌지수 113,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2,58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21,281과 비교해보면 12.43% 상승했다.​​

5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759,255 미디어지수 379,557 소통지수 332,730 커뮤니티지수 202,736 시장지수 109,002 사회공헌지수 193,52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76,80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512,406과 비교해보면 21.32%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DX ( 대표 정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6.93% 상승, 브랜드이슈 14.73% 상승, 브랜드소통 35.57% 상승, 브랜드확산 16.15% 상승, 브랜드시장 1.51% 하락, 브랜드공헌 9.5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1일 현대오토에버(대표이사 서정식)는 ‘2023 현대오토에버 지속가능경영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2021년부터 매년 발간된 이 보고서에는 친환경, 친사회, 투명 경영 영역에서 현대오토에버가 ESG 경영을 위해 노력한 주요 활동과 성과가 담겼다.

올해 현대오토에버는 ‘Impact Materiality’(환경, 사회, 이해관계자에 미치는 영향)와 ‘Financial Materiality’(기업의 재무적 가치 창출에 미치는 영향)를 고려하는 ‘이중 중대성 평가’를 실시해 ESG 목표를 전략적으로 관리했다.

현대오토에버는 친환경 부문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2025년까지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하고 이행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현대오토에버는 특히, 데이터센터의 효과적인 탄소 감축을 위해 노력해 파주 데이터센터가 지난해 한국에너지공단이 주관한 ‘에너지효율목표제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친사회 부문에서 현대오토에버는 가족 친화적인 직장 문화 조성을 위해 노력하며, 육아기 근로 시간 단축, 남녀 근로자 육아휴직, 출산 전후 고용 유지 등 출산 및 양육 지원 제도를 활발히 운영해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았다.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유지를 위한 투명경영 분야에서도 경영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법적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상시적인 리스크 관리 체계를 갖췄으며, 이를 위해 전사적 통합 리스크 관리체계를 구축하고 리스크 정기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오토에버 서정식 대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고자 친환경, 친사회, 투명 경영을 위한 ESG 실천에 역량을 집중하겠다. 앞으로도 꾸준한 이해관계자 소통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