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 한전, 전기 유틸리티 브랜드평판 1위···한전기술·한전KPS 뒤쫓아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36,404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7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8일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전력 2위 한전기술 3위 한전KPS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6월 10일부터 2023년 7월 10일까지의 4개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936,404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575,798개와 비교하면 12.87%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7월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전력,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산업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1,644,988 미디어지수 1,185,439 소통지수 817,111 커뮤니티지수 1,034,858 시장지수 2,143,860 사회공헌지수 240,1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66,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835,613과 비교해보면 21.09% 상승했다.
2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439,004 미디어지수 460,464 소통지수 465,790 커뮤니티지수 403,824 시장지수 438,619 사회공헌지수 40,3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48,06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182,040과 비교해보면 3.03% 상승했다.
3위, 한전KPS 브랜드는 참여지수 292,329 미디어지수 307,333 소통지수 423,458 커뮤니티지수 231,977 시장지수 246,592 사회공헌지수 22,2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23,89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93,628과 비교해보면 9.35% 상승했다.
4위, 한전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83,361 미디어지수 326,602 소통지수 387,991 커뮤니티지수 235,382 시장지수 40,074 사회공헌지수 24,6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98,06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164,517과 비교해보면 5.7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전력 ( 대표 이정복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45% 상승, 브랜드이슈 18.85% 상승, 브랜드소통 17.52% 상승, 브랜드확산 20.64% 상승, 브랜드시장 6.39% 상승, 브랜드공헌 87.9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