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가스공사, 가스 유틸리티 브랜드평판 1위···SK가스· E1 뒤쫓아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314,421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7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7일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국가스공사 2위 SK가스 3위 E1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12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6월 7일부터 2023년 7월 7일까지의 12개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9,314,421개를 분석했다. 지난 6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0,754,709개와 비교하면 13.3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2023년 7월 가스 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한국가스공사, SK가스, E1, 대성에너지, 인천도시가스, 지에스이, 예스코홀딩스, 경동도시가스, 한진중공업홀딩스, 삼천리, 서울가스, 대성홀딩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한국가스공사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942 미디어지수 213,117 소통지수 654,081 커뮤니티지수 538,647 시장지수 836,0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96,850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884,823과 비교해보면 13.45% 하락했다.
2위, SK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1,929 미디어지수 90,944 소통지수 407,929 커뮤니티지수 617,128 시장지수 420,2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98,20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54,083과 비교해보면 18.03% 상승했다.
3위, E1 브랜드는 참여지수 75,852 미디어지수 224,398 소통지수 587,612 커뮤니티지수 280,340 시장지수 126,9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5,13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245,218과 비교해보면 4.01% 상승했다.
4위, 대성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8,474 미디어지수 152,885 소통지수 393,070 커뮤니티지수 219,347 시장지수 81,2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5,07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76,620과 비교해보면 28.44% 하락했다.
5위, 인천도시가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67 미디어지수 43,400 소통지수 218,874 커뮤니티지수 452,743 시장지수 40,14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10,13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38,722와 비교해보면 26.8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국가스공사 ( 대표 최연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가스유틸리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5.60% 하락, 브랜드이슈 49.10% 하락, 브랜드소통 31.39% 상승, 브랜드확산 13.37% 하락, 브랜드시장 4.9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