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철강 7월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포스코엠텍 뒤이어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131,218개 분석

2023-07-05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현대제철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포스코엠텍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철강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6월 5일부터 2023년 7월 5일까지의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131,2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993,087개와 비교하면 35.1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현대제철, 포스코홀딩스, 포스코엠텍, KG스틸, TCC스틸, 동국산업, 동국제강, 동일산업, KG ETS, 하이스틸, 한국선재, 대한제강, 동일철강, 영흥, 고려제강, 한국특강, 조선선재, 아주스틸, 유에스티, 한국철강, 세아제강, NI스틸, 경남스틸, 금강철강, 만호제강, 동양철관, 휴스틸, 동국S&C, 동일제강, 휴먼엔 순이었다. ​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제철 브랜드는 참여지수 319,841 미디어지수 1,297,123 소통지수 1,922,335 커뮤니티지수 3,241,593 시장지수 529,625 사회공헌지수 110,1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20,62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254,940과 비교해보면 229.08% 상승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603,838 미디어지수 809,982 소통지수 876,669 커뮤니티지수 821,175 시장지수 3,957,830 사회공헌지수 42,3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1,887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343,044와 비교해보면 14.76% 하락했다.​​

3위, 포스코엠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727 미디어지수 723,892 소통지수 696,843 커뮤니티지수 384,295 시장지수 123,041 사회공헌지수 10,8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56,61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360,910과 비교해보면 4.42% 하락했다.​​

4위, KG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77,658 미디어지수 167,550 소통지수 994,586 커뮤니티지수 844,436 시장지수 105,615 사회공헌지수 4,9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94,795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395,074와 비교해보면 57.32% 상승했다.​​

5위, TCC스틸 브랜드는 참여지수 94,364 미디어지수 197,753 소통지수 927,997 커뮤니티지수 845,093 시장지수 107,550 사회공헌지수 7,1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79,863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73,936과 비교해보면 123.8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7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제철 ( 대표 안동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철강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4.60% 하락, 브랜드이슈 6.99% 하락, 브랜드소통 124.16% 상승, 브랜드확산 53.49% 상승, 브랜드시장 3.60% 상승, 브랜드공헌 37.2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3일 현대제철은 철강재 내수 판매 강화와 디지털 판매 채널 확보를 목표로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HCORE STORE'를 그랜드 오픈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론칭과 함께 2달 간 시범운영 해 온 'HCORE STORE'는 그동안 시스템 편의성과 보안 등에 대한 자체 검증을 진행했다. 현대제철-파트너사-회원사간 소통 향상과 생생한 요구사항 접수를 위해‘구매후기’ 메뉴를 신설해 그랜드 오픈하게 됐다.

현대제철은 사용자의 개선 요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시범운영 기간 동안 ‘고객센터’를 운영했으며 앞으로도 고객센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쉽게 빠르게 믿을 수 있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빠른 시간 내에 대한민국 철강 전자상거래를 대변하는 진정한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판매 프로세스 개선은 물론 판재류까지 품목을 확대하고, 물류 서비스 개선 등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