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음료 상장기업 6월 브랜드평판 1위···롯데칠성·국순당 뒤쫓아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84,320개 분석

2023-06-2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하이트진로 2위 롯데칠성 3위 국순당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음료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5월 22일부터 2023년 6월 22일까지의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5,684,320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872,496개와 비교하면 3.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6월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하이트진로, 롯데칠성, 국순당, 무학, 제주맥주, 흥국에프엔비, 보해양조, 풍국주정, 진로발효, 창해에탄올, MH에탄올 순으로 분석됐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하이트진로 브랜드는 참여지수 485,603 미디어지수 570,121 소통지수 2,077,140 커뮤니티지수 1,838,259 시장지수 3,999,138 사회공헌지수 361,1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31,45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8,521,406과 비교해보면 9.51% 상승했다.​​

2위, 롯데칠성 브랜드는 참여지수 113,947 미디어지수 265,741 소통지수 1,619,294 커뮤니티지수 2,357,434 시장지수 3,309,280 사회공헌지수 369,2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034,91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772,242와 비교해보면 3.38% 상승했다.​​

3위, 국순당 브랜드는 참여지수 76,969 미디어지수 78,195 소통지수 595,084 커뮤니티지수 473,805 시장지수 289,944 사회공헌지수 32,3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46,34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72,287과 비교해보면 1.65% 하락했다.​​

4위, 무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43 미디어지수 117,301 소통지수 394,178 커뮤니티지수 370,010 시장지수 414,169 사회공헌지수 28,8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96,38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397,306과 비교해보면 0.07% 하락했다.​​

5위, 제주맥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131,399 미디어지수 141,698 소통지수 225,615 커뮤니티지수 259,757 시장지수 230,631 사회공헌지수 61,0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50,19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64,127과 비교해보면 1.31%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하이트진로 ( 대표 김인규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음료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91% 하락, 브랜드이슈 5.98% 하락, 브랜드소통 4.61% 상승, 브랜드확산 20.57% 상승, 브랜드시장 2.66% 하락, 브랜드공헌 7.3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날 하이트진로(대표 김인규)는 스타트업 ‘미스터아빠’와 ‘가제트코리아’에 지분 투자했다고 밝혔다. 미스터아빠는 식자재 유통, 가제트코리아는 해외 로밍 서비스 기업이다.

미스터아빠는 온오〮프라인 식자재 유통 전문기업으로, 원산지에서 직접 조달한 식자재를 창고 보관없이 슈퍼마켓과 식당, 자사 온라인몰에 공급한다.

전국 17개 소분 센터 도입 등 유통 구조를 개선해 현지 신선 식품을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보유 중이다.

미스터아빠는 창업 3년차 영업이익 흑자 전환 등 수익 안정성을 인정받아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아기 유니콘으로 선정됐다.

하이트진로는 미스터아빠의 산지 소분 센터를 활용한 물류 프로세스의 강점을 높이 평가해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가제트코리아는 국내외 현지에서 1분 이내 개통이 가능한 로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eSIM 기반 3세대 글로벌 로밍 서비스를 지원하며, 통신사와 직접 제휴해 데이터 품질, 사용량, 회선 관리가 실시간으로 가능하다. 소비자가 원하는만큼 데이터 사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

eSIM은 플라스틱 형태의 USIM과 달리 물리적인 SIM없이 핸드폰 내 작은 모듈을 탑재하는 소프트웨어 형태로, 온라인 셀프 개통이 가능하다.

가제트코리아는 하이트진로가 지난해 홈앤쇼핑과 협업해 진행한 투자 연계형 오픈 이노베이션 H.Triangle을 통해 발굴한 기업이다. 글로벌 방역 정책 완화에 따른 해외 여행 시장의 정상화, eSIM 규제 완화 등 시장 성장 가능성을 보고 투자했다는 설명이다.

하이트진로 신사업개발팀 허재균 상무는 “스타트업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해 다양한 스타트업 발굴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