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포스코홀딩스, 풍력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두산에너빌리티·한전 상위권

풍력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11,850개 분석

2023-06-2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6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2일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포스코홀딩스 2위 두산에너빌리티 3위 한국전력(한전)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5월 22일부터 2023년 6월 22일까지의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211,850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963,748개와 비교하면 13.71%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풍력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포스코홀딩스,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한국조선해양, 씨에스윈드, 현대건설, LS, 한전기술, 우리기술, 유니슨, 효성중공업, 동국산업, 효성, 대창솔루션, 씨에스베어링, 대명에너지, STX중공업, 세아제강, SK오션플랜트, 동국S&C, 코오롱글로벌, 세진중공업, 태웅, 대한그린파워, 서암기계공업, SK디앤디, 우림피티에스, 케이피에프, 스페코, DMS 순이었다. ​

1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1,282,937 미디어지수 579,054 소통지수 551,130 커뮤니티지수 1,577,174 시장지수 4,498,3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88,65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9,965,523과 비교해보면 14.82% 하락했다.​

2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9,611 미디어지수 943,661 소통지수 908,657 커뮤니티지수 1,074,220 시장지수 1,650,6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6,805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7,894,688과 비교해보면 28.98%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23,358 미디어지수 818,692 소통지수 830,541 커뮤니티지수 741,913 시장지수 1,664,7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79,29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42,321과 비교해보면 32.10% 상승했다.​​

4위, 한국조선해양 브랜드는 참여지수 374,308 미디어지수 534,584 소통지수 532,844 커뮤니티지수 434,567 시장지수 1,009,9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886,27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603,444와 비교해보면 10.86% 상승했다.​

5위, 씨에스윈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257,400 미디어지수 358,093 소통지수 581,046 커뮤니티지수 554,628 시장지수 476,8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28,008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542,321과 비교해보면 37.1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포스코홀딩스 ( 대표 최정우, 정기섭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풍력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8.90% 하락, 브랜드이슈 25.85% 하락, 브랜드소통 16.51% 하락, 브랜드확산 4.00% 상승, 브랜드시장 7.1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