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 발전 브랜드평판 1위···한전·현대건설 뒤이어

원자력 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686,737개 분석

2023-06-2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6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한전)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5월 20일부터 2023년 6월 20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6,686,73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20,335개와 비교하면 9.52%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GS건설, 강원에너지, 대우건설, LS ELECTRIC, 한전KPS, 우리기술, DL이앤씨, 효성중공업, DL, 에이프로젠, 한전산업, 지투파워, 일진파워, 한신기계, 보성파워텍, 성광벤드, 광명전기, 태광, 비에이치아이, 하이록코리아, 이엠코리아, 우진, 한양이엔지, 태웅, 오르비텍 순이었다. ​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895,710 미디어지수 1,761,737 소통지수 1,723,635 커뮤니티지수 1,010,627 시장지수 10,165,37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557,08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521,060과 비교해보면 32.23% 상승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96,314 미디어지수 418,471 소통지수 488,169 커뮤니티지수 307,600 시장지수 10,246,7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57,32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2,047,677과 비교해보면 0.91% 상승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7,026 미디어지수 523,988 소통지수 854,624 커뮤니티지수 837,121 시장지수 3,661,0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3,79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495,544와 비교해보면 12.71% 상승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766,781 미디어지수 1,109,583 소통지수 1,108,380 커뮤니티지수 1,249,772 시장지수 1,587,6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22,13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4,747,444와 비교해보면 22.64% 상승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424 미디어지수 253,216 소통지수 279,856 커뮤니티지수 708,404 시장지수 2,343,6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51,52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705,826과 비교해보면 1.2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33% 상승, 브랜드이슈 6.41% 상승, 브랜드소통 11.53% 상승, 브랜드확산 32.78% 상승, 브랜드시장 5.9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