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반도체 상장기업 6월 브랜드평판 1위···SK하이닉스·한미반도체 뒤이어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621,207개 분석
이넷뉴스 =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전자 2위 SK하이닉스 3위 한미반도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반도체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3년 5월 7일부터 2023년 6월 7일까지의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85,621,207개를 분석했다. 지난 5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174,165개와 비교하면 0.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6월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SK스퀘어, DB하이텍, 동진쎄미켐, 신성이엔지, 주성엔지니어링, 하나마이크론, 에스앤에스텍, 원익IPS, 리노공업, ISC, 엔투텍, SFA반도체, 솔브레인, 제주반도체, 하나머티리얼즈, 텔레칩스, KEC, 해성디에스, 미코, 미래산업, 이오테크닉스, 네패스, 유진테크, 제우스, 기가레인, 젬백스, 칩스앤미디어 순으로 분석됐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삼성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3,636,832 미디어지수 3,347,737 소통지수 3,484,532 커뮤니티지수 4,495,861 시장지수 39,659,2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624,182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51,139,606과 비교해보면 6.81% 상승했다.
2위, SK하이닉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445 미디어지수 1,463,748 소통지수 541,768 커뮤니티지수 1,337,269 시장지수 7,275,62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031,85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010,471과 비교해보면 10.20% 상승했다.
3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341,786 미디어지수 321,725 소통지수 463,763 커뮤니티지수 602,720 시장지수 256,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86,593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223,593과 비교해보면 10.66% 하락했다.
4위, SK스퀘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15 미디어지수 52,730 소통지수 74,128 커뮤니티지수 747,996 시장지수 622,8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3,869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087,577과 비교해보면 42.87% 상승했다.
5위, DB하이텍 브랜드는 참여지수 175,504 미디어지수 170,132 소통지수 225,680 커뮤니티지수 310,316 시장지수 253,3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35,007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2,001,009와 비교해보면 43.2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삼성전자 ( 대표 한종희, 경계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반도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8.29% 하락, 브랜드이슈 5.03% 하락, 브랜드소통 14.21% 하락, 브랜드확산 10.64% 상승, 브랜드시장 6.0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6일 삼성전자는 윈도우(Windows) 운영체제(OS)를 탑재한 스마트 주문 솔루션 ‘삼성 키오스크(Samsung Kiosk)’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삼성 키오스크는 상품 선택에서부터 주문, 결제까지 가능한 올인원(All-in-one) 제품으로 식당, 카페, 약국, 편의점, 마트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윈도우 10 IoT 엔터프라이즈(Windows 10 IoT Enterprise) 기반의 신제품(모델명 KMC-W)은 ▲24형 터치 디스플레이 ▲강력한 성능과 안정성을 자랑하는 11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256GB 용량의 SSD 저장장치와 8GB 메모리를 탑재했다.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정훈 부사장은 “삼성 키오스크는 현재까지 전세계 35개국 60여개 파트너사에 공급되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를 지속 확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다양한 사용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지속 선보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