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브랜드평판 1위···현대차·삼성SDI 뒤쫓아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723,147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6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7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5월 7일부터 2023년 6월 7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7,723,147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5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237,352,613개와 비교하면 16.70%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6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삼성SDI, LG화학, 기아, LG전자,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SK이노베이션, 현대모비스, 삼화전자, 포스코DX, 덕양산업, 아진산업, 삼화전기, 모베이스전자, SKC, 씨아이에스, 명신산업, 엔켐, 한온시스템, 화신, 현대위아, 성호전자, 솔루스첨단소재, 초록뱀이앤엠, 아모그린텍, 현대공업, 원익피앤이, 성문전자 순이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357,586 미디어지수 2,259,575 소통지수 2,123,867 커뮤니티지수 926,694 시장지수 24,970,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638,40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38,256,150과 비교해보면 14.68% 하락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1,886,652 미디어지수 1,818,137 소통지수 1,975,805 커뮤니티지수 1,226,884 시장지수 7,513,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421,29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7,492,782와 비교해보면 17.56% 하락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1,110,267 미디어지수 1,093,310 소통지수 1,070,192 커뮤니티지수 1,447,071 시장지수 9,416,280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37,120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183,246과 비교해보면 6.89% 하락했다.
4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908,334 미디어지수 916,071 소통지수 894,501 커뮤니티지수 829,345 시장지수 10,153,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702,096으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5,556,205와 비교해보면 11.92% 하락했다.
5위, 기아 브랜드는 참여지수 1,874,259 미디어지수 1,824,525 소통지수 1,566,542 커뮤니티지수 1,543,394 시장지수 6,299,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108,254로 분석됐다. 지난 5월 브랜드평판지수 14,356,948과 비교해보면 8.7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6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3.77% 하락, 브랜드이슈 26.22% 하락, 브랜드소통 23.02% 하락, 브랜드확산 28.29% 하락, 브랜드시장 0.0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