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마시스, 의료기기 5월 브랜드평판 1위···이오플로우·티로보틱스 상위권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08,941개 분석

2023-05-30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휴마시스 2위 이오플로우 3위 티로보틱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의료기기 상장기업 7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30일부터 2023년 5월 30일까지의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408,94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274,552개와 비교하면 26.64%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휴마시스, 이오플로우, 티로보틱스, 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루트로닉, 미래컴퍼니, 바이오플러스, 디알텍, 셀바스헬스케어, 한국비엔씨, 세종메디칼, 레고켐바이오, 클래시스, 큐렉소, 뷰노, 파마리서치, 비올, 랩지노믹스, 미코바이오메드, 대원제약, 셀루메드, 디오, 인바디, 아스타, 원텍, 엘앤씨바이오, 이루다, 한스바이오메드, 휴비츠 순이었다. ​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142 미디어지수 519,164 소통지수 329,249 커뮤니티지수 203,710 시장지수 24,7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32,97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583,398과 비교해보면 44.53% 하락했다.​​

2위, 이오플로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258,133 미디어지수 361,309 소통지수 224,382 커뮤니티지수 142,472 시장지수 58,2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44,5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119,904와 비교해보면 50.73% 하락했다.​

3위, 티로보틱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11,312 미디어지수 133,381 소통지수 155,625 커뮤니티지수 176,104 시장지수 17,92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94,34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54,599와 비교해보면 16.79% 하락했다.​​

4위, 오스템임플란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105,040 미디어지수 183,813 소통지수 172,005 커뮤니티지수 58,702 시장지수 221,4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1,0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50,813과 비교해보면 35.61% 하락했다.​

5위, 덴티움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245 미디어지수 192,058 소통지수 139,459 커뮤니티지수 73,252 시장지수 141,6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2,62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86,893과 비교해보면 16.31%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휴마시스 ( 대표 김성곤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의료기기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26.13% 하락, 브랜드이슈 32.79% 하락, 브랜드소통 25.02% 하락, 브랜드확산 26.91% 하락, 브랜드시장 0.10%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4위에 오른 오스템임플란트는 지난 25일 자사 중동법인이 아프리카 세네갈의 한 치과대학에서 전공생과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임플란트 임상강연과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오스템임플란트 장대희 중동법인장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의 ‘글로벌 ESG 플러스 사업’ 일환으로 진행됐다. 현지 교육 프로젝트는 중동과 아프리카의 총 26개국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중동법인의 진출 교두보를 마련하고, 현지 신뢰도를 제고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중동법인은 6월 16일과 17일에도 탄자니아와 튀니지 소재 호텔에서 현지 치과대학 전공생과 현직 치과의사들에게 임플란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