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대한전선, 전기장비 브랜드평판 1위···LS·이화전기 뒤쫓아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3,064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5월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30일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대한전선 2위 LS 3위 이화전기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장비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30일부터 2023년 5월 30일까지의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883,064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6,019,714개와 비교하면 12.7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전선, LS, 이화전기, 현대일렉트릭, 지투파워, LSELECTRIC, 일진전기, 보성파워텍, 효성중공업, 비나텍, 지엔씨에너지, 비츠로테크, 광명전기, 대원전선, 범한퓨얼셀, 제룡전기, KBI메탈, 가온전선, 일진홀딩스, LS전선아시아, 제룡산업, 세명전기, 서전기전, 제일전기공업, 선도전기, 피앤씨테크 순이었다.
1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2,842,175 미디어지수 1,514,460 소통지수 2,077,117 커뮤니티지수 1,348,910 시장지수 1,368,623 사회공헌지수 837,2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988,48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328,389와 비교해보면 7.08% 상승했다.
2위, LS 브랜드는 참여지수 648,005 미디어지수 1,015,666 소통지수 3,392,295 커뮤니티지수 1,879,809 시장지수 2,035,935 사회공헌지수 334,88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306,59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431,670과 비교해보면 44.70% 상승했다.
3위, 이화전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3,695 미디어지수 748,103 소통지수 1,183,494 커뮤니티지수 718,644 시장지수 135,401 사회공헌지수 167,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997,03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569,371과 비교해보면 11.98% 상승했다.
4위, 현대일렉트릭 브랜드는 참여지수 483,415 미디어지수 287,618 소통지수 440,006 커뮤니티지수 525,280 시장지수 1,276,616 사회공헌지수 224,2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37,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044,040과 비교해보면 6.34% 상승했다.
5위, 지투파워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4,765 미디어지수 487,078 소통지수 705,497 커뮤니티지수 271,684 시장지수 154,339 사회공헌지수 369,8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033,1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65,095와 비교해보면 19.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2.36% 상승, 브랜드이슈 12.52% 상승, 브랜드소통 35.13% 상승, 브랜드확산 8.06% 상승, 브랜드시장 2.70% 하락, 브랜드공헌 6.1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