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2차전지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홀딩스·LG화학 상위권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015,878개 분석

2023-05-23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23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포스코홀딩스 3위 LG화학 순으로 나타났다.​​ ​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97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23일부터 2023년 5월 23일까지의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98,015,87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01,788,860개와 비교하면 34.39%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포스코홀딩스, LG화학, 삼성SDI,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코스모화학, SK이노베이션, 금양, 에코프로, 에코프로비엠, 이수화학, 애경케미칼, 나노신소재, 이엔플러스, 후성, SK아이이테크놀로지, 대주전자재료, 씨아이에스, TCC스틸, 한농화성, 고려아연, KG케미칼, 엔켐, 천보, 하나기술, 영화테크, 이아이디, SKC, 피엔티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294,181 미디어지수 1,825,667 소통지수 2,024,108 커뮤니티지수 1,384,952 시장지수 17,479,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008,31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209,770과 비교해보면 11.77% 하락했다.​​

2위, 포스코홀딩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509,847 미디어지수 5,119,998 소통지수 5,079,883 커뮤니티지수 3,641,584 시장지수 4,198,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549,38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647,800과 비교해보면 22.11% 상승했다.​​

3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571,643 미디어지수 795,836 소통지수 921,589 커뮤니티지수 727,234 시장지수 6,632,3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648,68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292,731과 비교해보면 21.51% 하락했다.​​

4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588,784 미디어지수 823,775 소통지수 920,659 커뮤니티지수 640,705 시장지수 6,244,6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18,59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745,861과 비교해보면 14.21% 하락했다.​​

5위, 엘앤에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2,705 미디어지수 1,961,404 소통지수 1,979,528 커뮤니티지수 1,401,960 시장지수 1,178,0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893,61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050,928과 비교해보면 21.4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5월 2차전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로 분석되었다. 2차전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0.38% 하락, 브랜드이슈 40.39% 하락, 브랜드소통 39.89% 하락, 브랜드확산 39.14% 하락, 브랜드시장 11.3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