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한화솔루션, 태양광 에너지 브랜드평판 1위···LG전자·한전 상위권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724,118개 분석

2023-05-19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5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LG전자 3위 한국전력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19일부터 2023년 5월 19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1,724,11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452,483개와 비교하면 4.2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화솔루션, LG전자, 한국전력, 한미반도체, 나노신소재, 대주전자재료, 한화, 주성엔지니어링, OCI, 레이크머티리얼즈, SKC, 신성이엔지, 지투파워, HD한국조선해양, 원익IPS, KC코트렐, KCC, LS ELECTRIC, 다원시스, 아바코, 대명에너지, 에스에프에이, 톱텍, 광명전기, 제우스, 한솔테크닉스, 티씨케이, 코미코, 테스, 엘오티베큠 순이었다. ​

1위,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328,316 미디어지수 1,584,344 소통지수 1,017,454 커뮤니티지수 1,366,791 시장지수 1,817,63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114,53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275,993과 비교해보면 23.30% 하락했다.​​

2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981,257 미디어지수 528,410 소통지수 558,978 커뮤니티지수 507,273 시장지수 4,331,9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07,85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702,673과 비교해보면 10.32% 하락했다.​​

3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931 미디어지수 581,515 소통지수 581,887 커뮤니티지수 585,622 시장지수 2,921,84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05,80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413,413과 비교해보면 20.22% 상승했다.​​

4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965 미디어지수 1,068,451 소통지수 1,061,574 커뮤니티지수 1,077,658 시장지수 493,91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35,563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722,910과 비교해보면 19.14% 상승했다.​

5위, 나노신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957 미디어지수 959,905 소통지수 952,710 커뮤니티지수 690,028 시장지수 357,4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19,08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699,126과 비교해보면 22.98%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김동관,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0.64% 상승, 브랜드이슈 6.21% 하락, 브랜드소통 10.93% 하락, 브랜드확산 12.16% 하락, 브랜드시장 0.76%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