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고려아연, 비철금속 브랜드평판 1위···풍산·조일알미늄 상위권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747,839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5월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7일 비철금속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고려아연 2위 풍산 3위 조일알미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4월 17일부터 2023년 5월 17일까지의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747,839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4,701,223개와 비교하면 11.0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고려아연, 풍산, 조일알미늄, 삼아알미늄, 이구산업, 포스코스틸리온, 대창, 세아메카닉스, 현대비앤지스틸, 알루코, 남선알미늄, 태경비케이, 태경산업, 한창산업, 동국알앤에스, 조선내화, 한국내화, 티플랙스, 코센, 황금에스티, 서원, 대양금속, 일진다이아, 삼보산업, 대호에이엘, 쎄니트, 아이티센, 피제이메탈, 제일연마, 파버나인 순이었다.
1위, 고려아연 브랜드는 참여지수 477,495 미디어지수 494,155 소통지수 250,216 커뮤니티지수 336,268 시장지수 9,450,359 사회공헌지수 127,4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35,92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990,009와 비교해보면 14.27% 하락했다.
2위, 풍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903,596 미디어지수 1,010,053 소통지수 2,109,529 커뮤니티지수 1,203,697 시장지수 1,131,177 사회공헌지수 227,5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5,56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899,823과 비교해보면 68.87% 상승했다.
3위, 조일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1,208,318 미디어지수 1,100,969 소통지수 1,063,227 커뮤니티지수 843,482 시장지수 348,119 사회공헌지수 188,45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52,57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6,600,140과 비교해보면 27.99% 하락했다.
4위, 삼아알미늄 브랜드는 참여지수 672,138 미디어지수 613,411 소통지수 604,545 커뮤니티지수 477,241 시장지수 986,572 사회공헌지수 123,51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477,42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331,027과 비교해보면 34.77% 하락했다.
5위, 이구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827,780 미디어지수 784,095 소통지수 765,856 커뮤니티지수 613,305 시장지수 185,064 사회공헌지수 146,6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22,78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07,710과 비교해보면 94.5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5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결과, 고려아연 ( 대표 최윤범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5월 비철금속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19.17% 상승, 브랜드이슈 14.09% 상승, 브랜드소통 14.75% 상승, 브랜드확산 12.49% 상승, 브랜드시장 1.34% 상승, 브랜드공헌 15.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