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건축자재 상장기업 5월 브랜드평판 1위···유니온·쌍용C&E 뒤쫓아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22,275개 분석

2023-05-12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 2위 유니온 3위 쌍용C&E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3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12일부터 2023년 5월 12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7,422,27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2,853,534개와 비교하면 19.9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유니온, 쌍용C&E, 성신양회, 동화기업, 중앙디앤엠, 한일시멘트, KCC글라스, LX하우시스, 노루페인트, 동양, 에스와이, 유진기업, 삼화페인트, 삼표시멘트, SG, 보광산업, 고려시멘트, 부산산업, 벽산, 아세아시멘트, 서산, 일신석재, 한일현대시멘트, 강남제비스코, 한솔홈데코, 이건산업,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동양파일 순이었다. ​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KCC 브랜드는 참여지수 230,380 미디어지수 880,982 소통지수 937,065 커뮤니티지수 521,908 시장지수 1,072,8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43,18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257,359와 비교해보면 11.84% 상승했다.​​

2위, 유니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625,788 미디어지수 580,587 소통지수 786,815 커뮤니티지수 316,887 시장지수 78,7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88,79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83,724와 비교해보면 204.80% 상승했다.​​

3위, 쌍용C&E 브랜드는 참여지수 151,506 미디어지수 171,643 소통지수 146,415 커뮤니티지수 126,859 시장지수 1,589,66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6,08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99,380과 비교해보면 12.53% 하락했다.​​

4위, 성신양회 브랜드는 참여지수 345,702 미디어지수 428,414 소통지수 447,422 커뮤니티지수 360,674 시장지수 130,5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12,811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98,033과 비교해보면 55.99% 상승했다.​​

5위, 동화기업 브랜드는 참여지수 195,730 미디어지수 228,690 소통지수 260,380 커뮤니티지수 402,750 시장지수 545,3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2,90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004,959와 비교해보면 18.5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KCC ( 대표 정몽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0.94% 상승, 브랜드이슈 28.94% 상승, 브랜드소통 35.41% 상승, 브랜드확산 14.71% 상승, 브랜드시장 1.45%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11일 KCC는 창호 브랜드 클렌체(Klenze) 모델인 배우 김희선과 함께한 토크쇼 ‘하이 엔드 희선 (Hi & Heesun)’ 영상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하이 엔드 희선은 KCC 유튜브 채널이 기획한 콘텐츠다. 김희선이 KCC 본사에 방문해 클렌체 담당자들과 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모습을 10분 40초 분량으로 영상에 담겼다.

토크쇼 진행은 김희선이 맡았으며 클렌체 개발을 맡았던 마케팅팀, 기술영업팀, 디자인팀 담당자 3명이 출연해 클렌체 개발 과정과 브랜드 의미 등을 전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