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IT서비스 5월 브랜드평판 1위···포스코DX·삼성SDS 상위권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2,622개를 분석
이넷뉴스 =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카카오페이 2위 포스코DX 3위 삼성SDS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11일부터 2023년 5월 11일까지의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7,142,62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0,646,173개와 비교하면 6.92%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카카오페이, 포스코DX, 삼성SDS, 카페24, 현대오토에버, NHN, 다날, 솔트룩스, 한국정보인증, DB, 토마토시스템, KG모빌리언스, 오파스넷, 코나아이, 롯데정보통신, 가비아, 한국전자인증, KG이니시스, 나무기술, 큐로컴, 대아티아이, 갤럭시아머니트리, 브리지텍, 핑거, 데이타솔루션, NHN KCP, 인포뱅크, 에프앤가이드, 케이씨에스, 한국전자금융 순이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580,650 미디어지수 605,763 소통지수 371,469 커뮤니티지수 702,605 시장지수 2,522,120 사회공헌지수 820,61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03,22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419,958과 비교해보면 3.38% 상승했다.
2위, 포스코DX 브랜드는 참여지수 1,158,115 미디어지수 935,625 소통지수 717,706 커뮤니티지수 690,836 시장지수 695,658 사회공헌지수 372,40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70,347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879,004와 비교해보면 58.75% 상승했다.
3위, 삼성SDS 브랜드는 참여지수 176,890 미디어지수 300,353 소통지수 260,673 커뮤니티지수 244,562 시장지수 3,136,804 사회공헌지수 81,16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00,4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316,048과 비교해보면 2.68% 하락했다.
4위, 카페24 브랜드는 참여지수 428,750 미디어지수 483,912 소통지수 421,599 커뮤니티지수 808,095 시장지수 68,740 사회공헌지수 146,9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58,08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89,112와 비교해보면 5.26% 하락했다.
5위, 현대오토에버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955 미디어지수 182,271 소통지수 152,674 커뮤니티지수 239,796 시장지수 1,163,877 사회공헌지수 116,35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89,930으로 분석됐다. 지난 04월 브랜드평판지수 1,789,316과 비교해보면 16.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카카오페이 ( 대표 신원근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IT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7.46% 하락, 브랜드이슈 9.57% 하락, 브랜드소통 5.81% 하락, 브랜드확산 17.55% 하락, 브랜드시장 0.07% 하락, 브랜드공헌 34.3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지난 2일 카카오페이(대표 신원근)는 2023년 1분기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32.5조, 1분기 연결 매출은 전년비 15% 증가한 1,41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익과 직접 연결되는 매출 기여 거래액(Revenue TPV)도 순조롭게 성장하며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해, 이번 분기 9.1조 원을 달성했다. 거래액은 서비스 별로 고르게 성장해 전년 동기 대비 결제 18%, 금융 21%, 송금 등 기타 서비스가 19% 성장했으며, 그중 결제에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각각 14%, 37% 증가했다.
매출에 있어서도 결제·금융 부문을 포함해 모든 사업 부문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금융 자회사들의 인프라 구축 비용 등이 집행되며 지급수수료 등 영업비용이 다소 증가했으나, 자회사 적자폭이 지난 분기보다 개선됨에 따라 1분기 EBITDA는 -63억 원을 기록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