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씨에스윈드, 에너지 장비 브랜드평판 1위···지엔원에너지·현대에너지솔루션 뒤쫓아

에너지 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51,012개 분석

2023-05-11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5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1일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씨에스원드 2위 지엔원에너지 3위 현대에너지솔루션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4월 11일부터 2023년 5월 11일까지의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8,551,01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14,058개와 비교하면 19.3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5월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씨에스윈드, 지엔원에너지, 현대에너지솔루션, 대명에너지, 비에이치아이, 유니슨, 태웅, 대한그린파워, SGC에너지, 서남, 오르비텍, 에코바이오, SDN, 에스에너지, 제이씨케미칼, 윌링스, 파루, 스페코, 비디아이 순이었다. ​​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씨에스윈드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6,068 미디어지수 955,088 소통지수 964,890 커뮤니티지수 310,000 시장지수 3,613,92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869,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5,565,960과 비교해보면 23.43% 상승했다.​​

2위, 지엔원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2,347,204 미디어지수 1,172,311 소통지수 1,165,967 커뮤니티지수 1,030,440 시장지수 549,6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65,56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521,253과 비교해보면 38.58% 상승했다.​​

3위, 현대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05,324 미디어지수 389,129 소통지수 496,803 커뮤니티지수 950,151 시장지수 536,5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77,97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796,391과 비교해보면 0.66% 하락했다.​​

4위, 대명에너지 브랜드는 참여지수 378,351 미디어지수 369,471 소통지수 354,579 커뮤니티지수 198,609 시장지수 472,8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73,81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976,814와 비교해보면 10.27% 하락했다.​

​5위, 비에이치아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338,766 미디어지수 337,456 소통지수 367,528 커뮤니티지수 108,883 시장지수 215,15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67,784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034,310과 비교해보면 32.2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씨에스윈드 ( 대표 김성권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에너지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2.67% 상승, 브랜드이슈 17.43% 상승, 브랜드소통 12.57% 상승, 브랜드확산 45.68% 상승, 브랜드시장 1.92%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