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SK이노베이션, 석유가스 빅데이터 분석 1위···GS·HD현대 상위권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934,422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5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0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SK이노베이션 2위 GS 3위 HD현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4월 10일부터 2023년 5월 10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6,934,422개를 분석했다. 지난 4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201,486개와 비교하면 19.24%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5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GS, HD현대, 이아이디, 에쓰오일, 대성산업, SK디스커버리, 경동인베스트, 세원이앤씨, 흥구석유, 중앙에너비스, 극동유화, 한국쉘석유, 에스아이리소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460 미디어지수 707,847 소통지수 417,952 커뮤니티지수 825,140 시장지수 2,185,7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17,15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4,700,384와 비교해보면 1.77% 하락했다.
2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54,374 미디어지수 720,482 소통지수 652,087 커뮤니티지수 1,201,168 시장지수 503,7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31,839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161,228과 비교해보면 0.93% 하락했다.
3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55,470 미디어지수 392,227 소통지수 707,556 커뮤니티지수 730,186 시장지수 638,6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24,048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768,373과 비교해보면 42.73% 상승했다.
4위, 이아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658,610 미디어지수 666,825 소통지수 529,099 커뮤니티지수 583,820 시장지수 64,2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502,59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42,576과 비교해보면 197.02% 상승했다.
5위, 에쓰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12 미디어지수 145,857 소통지수 21,218 커뮤니티지수 90,141 시장지수 1,146,92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419,456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64,270과 비교해보면 9.26%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 대표 김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70.33% 상승, 브랜드이슈 13.67% 상승, 브랜드소통 74.27% 상승, 브랜드확산 18.22% 상승, 브랜드시장 2.52%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