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전기차 빅데이터 분석 1위···현대차·엘앤에프 상위권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52,613개 분석

2023-05-04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2023년 5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4일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현대차 3위 엘앤에프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8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4월 4일부터 2023년 5월 4일까지의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7,352,61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 198,218,173개와 비교하면 19.74%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5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현대차, 엘앤에프, 코스모신소재, LG화학, 삼성SDI, 기아, SK이노베이션, LG전자, 현대모비스, 씨아이에스, 엔켐, SKC, 포스코DX, 솔루스첨단소재, 원익피앤이, KEC, 상신이디피, 현대위아, 한온시스템, 명신산업, 보성파워텍, 화신, 초록뱀이앤엠, 덕양산업, 유일에너테크, 포스코스틸리온, 모베이스전자, 현대공업, 엠플러스 순이었다. ​

1위,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234,032 미디어지수 3,935,487 소통지수 3,674,586 커뮤니티지수 1,441,361 시장지수 24,970,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256,15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36,078,273과 비교해보면 6.04% 상승했다.​

2위, 현대차 브랜드는 참여지수 2,046,668 미디어지수 1,924,104 소통지수 2,071,279 커뮤니티지수 3,936,915 시장지수 7,513,8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492,78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176,160과 비교해보면 8.14% 상승했다.​

3위, 엘앤에프 브랜드는 참여지수 4,688,928 미디어지수 4,391,808 소통지수 4,094,452 커뮤니티지수 1,430,630 시장지수 2,032,66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638,482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3,183,747과 비교해보면 26.20% 상승했다.​​

4위, 코스모신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4,829,625 미디어지수 4,640,202 소통지수 4,309,157 커뮤니티지수 1,500,919 시장지수 1,025,8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305,740으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1,006,165와 비교해보면 48.15% 상승했다.​​

5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1,536,003 미디어지수 1,468,713 소통지수 1,405,791 커뮤니티지수 991,852 시장지수 10,153,84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556,205로 분석됐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2,754,461과 비교해보면 21.9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5월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차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0.06% 상승, 브랜드이슈 38.35% 상승, 브랜드소통 32.52% 상승, 브랜드확산 2.25% 하락, 브랜드시장 4.2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