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해운 상장기업 4월 브랜드평판 1위···팬오션·대한해운 뒤쫓아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288,625개 분석

2023-04-28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HMM 2위 팬오션 3위 대한해운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28일부터 2023년 4월 28일까지의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1,288,625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하였다. 지난 3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2,199,668개와 비교하면 7.4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HMM, 팬오션, 대한해운, 흥아해운, 태웅로직스, KSS해운, 와이엔텍 순으로 분석됐다.​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HMM 브랜드는 참여지수 1,369,099 미디어지수 1,234,532 소통지수 1,371,480 커뮤니티지수 1,111,027 시장지수 1,073,507 사회공헌지수 346,22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05,865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57,008과 비교해보면 3.72% 하락했다.​​

2위, 팬오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277,414 미디어지수 408,074 소통지수 350,783 커뮤니티지수 589,567 시장지수 342,356 사회공헌지수 213,05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81,2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342,099와 비교해보면 6.87% 하락했다.​​

3위, 대한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90,414 미디어지수 196,554 소통지수 177,418 커뮤니티지수 547,511 시장지수 73,462 사회공헌지수 207,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93,33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781,479와 비교해보면 27.40% 하락했다.​

4위, 흥아해운 브랜드는 참여지수 58,794 미디어지수 101,165 소통지수 102,097 커뮤니티지수 58,455 시장지수 35,921 사회공헌지수 175,3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1,7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37,004와 비교해보면 0.98% 하락했다.​​

5위, 태웅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56,169 미디어지수 54,597 소통지수 66,791 커뮤니티지수 39,509 시장지수 18,584 사회공헌지수 39,01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4,66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7,287과 비교해보면 4.39%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HMM ( 대표 김경배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2023년 4월 해운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브랜드소비 5.69% 하락, 브랜드이슈 5.21% 하락, 브랜드소통 4.93% 하락, 브랜드확산 20.88% 하락, 브랜드시장 2.84% 상승, 브랜드공헌 1.6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5위에 오른 종합 물류 서비스 전문 기업 태웅로직스는 27일 신규사업 진출과 ISO탱크(표준용기) 사업 강화를 위해 300억 원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발행 주식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629만619주로, 발행가액은 4769원이다.

태웅로직스는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가 가능한 신규 물류 사업을 발굴하고, 물류 서비스 저변 확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전개 중이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