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LG에너지솔루션, ESS 분석 1위···SK이노베이션·삼성SDI 뒤쫓아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421,036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4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5일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LG에너지솔루션 2위 SK이노베이션 3위 삼성SDI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3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25일부터 2023년 4월 25일까지의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5,421,03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24,164개와 비교하면 42.0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하였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삼성SDI, LG전자, LG화학, 포스코 ICT, 씨아이에스, 피엔티, 지투파워, 원익피앤이, 신성이엔지, 비츠로셀, 현대에너지솔루션, 엠플러스, 삼화콘덴서, 서진시스템, 알에스오토메이션, 세방전지,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효성중공업, 유일에너테크, 파워로직스, LS ELECTRIC, 한전산업, 삼진엘앤디, 와이엠텍, SK디앤디, 티에스넥스젠, 플래스크 순이었다.
전력저장장치 ESS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LG에너지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669,074 미디어지수 2,433,319 소통지수 2,303,365 커뮤니티지수 1,170,133 시장지수 5,081,6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657,58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0,961,395와 비교해보면 15.47% 상승했다.
2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1,161,159 미디어지수 1,680,336 소통지수 1,596,669 커뮤니티지수 800,300 시장지수 643,65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882,11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170,094와 비교해보면 41.05% 상승했다.
3위, 삼성SDI 브랜드는 참여지수 718,290 미디어지수 1,197,004 소통지수 999,870 커뮤니티지수 495,847 시장지수 1,915,6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326,70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102,349와 비교해보면 4.40% 상승했다.
4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93,330 미디어지수 1,438,802 소통지수 1,350,837 커뮤니티지수 722,193 시장지수 689,23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94,39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371,111과 비교해보면 57.05% 상승했다.
5위, LG화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502,642 미디어지수 856,582 소통지수 680,710 커뮤니티지수 354,179 시장지수 2,069,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63,96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21,462와 비교해보면 38.57%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력저장장치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LG에너지솔루션 ( 대표 권영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력저장장치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5.61% 상승, 브랜드이슈 58.88% 상승, 브랜드소통 60.47% 상승, 브랜드확산 48.24% 상승, 브랜드시장 6.73%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