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한화솔루션, 태양광 에너지 빅데이터 분석 1위···LG전자·나노신소재 뒤쫓아
태양광 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452,483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4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0일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한화솔루션 2위 LG전자 3위 나노신소재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52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20일부터 2023년 4월 20일까지의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4,452,483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1,278,947개와 비교하면 25.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태양광에너지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한한화솔루션, LG전자, 나노신소재, 한국전력, 한미반도체, 한국조선해양, 대주전자재료, SKC, OCI, 주성엔지니어링, 한화, 레이크머티리얼즈, 원익IPS, 지투파워, 대명에너지, 현대에너지솔루션, 신성이엔지, KCC, LS ELECTRIC, 테스, 톱텍, 알에스오토메이션, 에스에프에이, 제우스, 다원시스, KC코트렐, 티씨케이, 아바코, 코미코, 도화엔지니어링 순이었다.
1위, 한화솔루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867,280 미디어지수 2,201,158 소통지수 2,240,256 커뮤니티지수 1,897,565 시장지수 2,069,7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75,99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753,139와 비교해보면 37.36% 상승했다.
2위, LG전자 브랜드는 참여지수 1,044,106 미디어지수 702,935 소통지수 732,559 커뮤니티지수 798,243 시장지수 4,424,8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702,6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6,371,678과 비교해보면 20.89% 상승했다.
3위, 나노신소재 브랜드는 참여지수 782,456 미디어지수 1,136,916 소통지수 1,127,399 커뮤니티지수 1,213,772 시장지수 438,58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699,12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34,223과 비교해보면 19.44% 상승했다.
4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331,708 미디어지수 446,095 소통지수 486,863 커뮤니티지수 403,066 시장지수 2,745,68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13,41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081,141과 비교해보면 13.14% 하락했다.
5위, 한미반도체 브랜드는 참여지수 829,190 미디어지수 784,421 소통지수 775,537 커뮤니티지수 862,867 시장지수 470,8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2,9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821,737과 비교해보면 31.94%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한화솔루션 ( 대표 이구영, 김동관, 남이현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태양광 에너지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4.04% 상승, 브랜드이슈 39.44% 상승, 브랜드소통 34.37% 상승, 브랜드확산 33.12% 상승, 브랜드시장 6.04%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