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두산에너빌리티, 원자력발전 빅데이터 분석 1위···한전·현대건설 뒤이어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447,901개 분석
이넷뉴스 = 2023년 4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9일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두산에너빌리티 2위 한국전력 3위 현대건설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45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3월 19일부터 2023년 4월 19일까지의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447,901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5,177,819개와 비교하면 0.9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원자력발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두산에너빌리티, 한국전력, 현대건설, 대한전선, 한전기술, 강원에너지, 대우건설, GS건설, 한전KPS, 우리기술, LS ELECTRIC, 지투파워, DL이앤씨, DL, 조광ILI, 한신기계, 효성중공업, 보성파워텍, 일진파워, 에이프로젠, 한전산업, 광명전기, 비에이치아이, 우진, 태광, 성광벤드, 하이록코리아, 한양이엔지, 이엠코리아, 오르비텍 순이었다.
1위, 두산에너빌리티 브랜드는 참여지수 1,191,933 미디어지수 1,210,859 소통지수 1,169,338 커뮤니티지수 1,318,334 시장지수 8,986,91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877,37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9,270,541과 비교해보면 27.99% 하락했다.
2위, 한국전력 브랜드는 참여지수 631,708 미디어지수 844,570 소통지수 928,686 커뮤니티지수 1,181,095 시장지수 9,709,70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3,295,75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865,754와 비교해보면 3.34% 상승했다.
3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343,103 미디어지수 467,574 소통지수 498,011 커뮤니티지수 595,353 시장지수 3,595,7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99,827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5,544,064와 비교해보면 0.80% 하락했다.
4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545,126 미디어지수 791,870 소통지수 794,808 커뮤니티지수 962,016 시장지수 1,502,29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596,11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820,390과 비교해보면 4.65% 하락했다.
5위, 한전기술 브랜드는 참여지수 260,330 미디어지수 389,397 소통지수 414,358 커뮤니티지수 760,804 시장지수 2,212,5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037,42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889,673과 비교해보면 3.8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두산에너빌리티 ( 대표 박지원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원자력발전 상장기업 브랜드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13.18% 상승, 브랜드이슈 10.70% 하락, 브랜드소통 10.68% 하락, 브랜드확산 2.09% 상승, 브랜드시장 0.51%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