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SK이노베이션, 석유가스 브랜드평판 1위···GS·HD현대 상위권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201,486개 분석
[이넷뉴스] 2023년 4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11일 석유가스 상장기업 ‘2023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SK이노베이션 2위 GS 3위 HD현대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석유가스 상장기업 14개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3년 3월 11일부터 2023년 4월 11일까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4,201,486개를 분석했다. 지난 3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3,457,209개와 비교하면 5.53%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3년 4월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SK이노베이션, GS, HD현대, 에쓰오일, 이아이디, 세원이앤씨, SK디스커버리, 경동인베스트, 대성산업, 극동유화, 한국쉘석유, 중앙에너비스, 흥구석유, 에스아이리소스 순으로 분석됐다.
1위, SK이노베이션 브랜드는 참여지수 401,126 미디어지수 801,577 소통지수 350,219 커뮤니티지수 883,420 시장지수 2,264,0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700,38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600,329와 비교해보면 30.55% 상승했다.
2위, GS 브랜드는 참여지수 49,923 미디어지수 761,006 소통지수 644,912 커뮤니티지수 1,192,768 시장지수 512,61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61,228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909,363과 비교해보면 19.14% 하락했다.
3위, HD현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53,793 미디어지수 260,775 소통지수 101,796 커뮤니티지수 725,266 시장지수 626,74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768,373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865,853과 비교해보면 5.22% 하락했다.
4위, 에쓰오일 브랜드는 참여지수 20,556 미디어지수 190,145 소통지수 24,622 커뮤니티지수 97,461 시장지수 1,231,4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4,27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09,484와 비교해보면 3.63% 상승했다.
5위, 이아이디 브랜드는 참여지수 130,290 미디어지수 332,212 소통지수 122,876 커뮤니티지수 228,220 시장지수 28,97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42,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57,905와 비교해보면 226.7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4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SK이노베이션 ( 대표 김준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석유가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38.76% 상승, 브랜드이슈 1.75% 하락, 브랜드소통 13.98% 상승, 브랜드확산 0.32% 상승, 브랜드시장 7.75%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