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넷뉴스 브랜드평판] 대한전선, 전기장비 브랜드평판 1위···LS·현대일렉트릭 상위권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63,188개 분석

2023-03-29     구하영 기자

[이넷뉴스] 2023년 3월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이 공개됐다.​​​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는 29일 전기장비 관련 상장기업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1위 대한전선 2위 LS 3위 현대일렉트릭 순으로 나타났다.​​​

이넷뉴스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전기장비 상장기업 26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하였다. 2023년 2월 28일부터 2023년 3월 29일까지의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1,663,188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068,841개와 비교하면 12.39% 증가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대한전선, LS, 현대일렉트릭, 일진전기, LSELECTRIC, 효성중공업, 보성파워텍, 이화전기, 지투파워, 제일전기공업, 광명전기, 범한퓨얼셀, 제룡전기, 대원전선, 비나텍, 일진홀딩스, 비츠로테크, LS전선아시아, 가온전선, 선도전기, 서전기전, 제룡산업, 세명전기, 지엔씨에너지, 피앤씨테크, KBI메탈 순이었다. ​

1위, 대한전선 브랜드는 참여지수 2,035,030 미디어지수 1,147,740 소통지수 1,586,410 커뮤니티지수 5,467,912 시장지수 1,342,676 사회공헌지수 115,42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695,19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812,885와 비교해보면 49.69% 상승했다.​​

2위, LS 브랜드는 참여지수 227,320 미디어지수 823,136 소통지수 2,053,350 커뮤니티지수 2,015,443 시장지수 1,687,815 사회공헌지수 115,17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22,23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6,189,304와 비교해보면 11.84% 상승했다.​​

3위, 현대일렉트릭 브랜드는 참여지수 353,705 미디어지수 224,503 소통지수 353,808 커뮤니티지수 512,119 시장지수 1,065,686 사회공헌지수 179,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688,909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728,362와 비교해보면 1.45% 하락했다.​​

4위, 일진전기 브랜드는 참여지수 480,145 미디어지수 252,219 소통지수 376,444 커뮤니티지수 558,648 시장지수 159,260 사회공헌지수 178,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4,813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203,277과 비교해보면 66.61% 상승했다.​​

5위, LSELECTRIC 브랜드는 참여지수 269,230 미디어지수 96,119 소통지수 133,154 커뮤니티지수 47,197 시장지수 1,252,608 사회공헌지수 135,8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934,180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869,187과 비교해보면 3.48%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대한전선 ( 대표 나형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전기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5.06% 상승, 브랜드이슈 6.44% 상승, 브랜드소통 2.21% 상승, 브랜드확산 40.07% 상승, 브랜드시장 2.80% 상승, 브랜드공헌 8.27%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이넷뉴스 에너지 톱 브랜드위원회와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매달 국내 에너지 기업 및 브랜드 평판지수를 측정해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국내 에너지 업계 현황을 파악하고, 에너지 산업을 전망하는 데 중요 지표가 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