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건강관리장비 브랜드평판 1위···이오플로우·오스템임플란트 상위권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215,232개 분석
[이넷뉴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셀바스AI 2위 이오플로우 3위 오스템임플란트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6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3년 2월 28일부터 2023년 3월 28일까지의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215,232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2월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4,620,701개와 비교하면 19.26%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셀바스AI, 이오플로우, 오스템임플란트, 셀바스헬스케어, 에스디바이오센서, 인바디, 디알텍, 덴티움, 한국비엔씨, 세종메디칼, 루트로닉, 미코바이오메드, 클래시스, 디오, 레이, 제테마, 이루다, 엘앤씨바이오, 아이센스, 비올, 엠아이텍, 수젠텍, 바텍, 지노믹트리, 제놀루션, 아스타, 피플바이오, 티앤엘, 피에이치씨, 시너지이노베이션 순이었다.
건강관리장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셀바스AI 브랜드는 참여지수 3,560,439 미디어지수 1,276,613 소통지수 859,560 커뮤니티지수 820,149 시장지수 361,078 사회공헌지수 103,3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81,14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441,539과 비교해보면 102.85% 상승했다.
2위, 이오플로우 브랜드는 참여지수 1,240,421 미디어지수 645,558 소통지수 602,257 커뮤니티지수 536,421 시장지수 447,283 사회공헌지수 299,08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71,02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098,050과 비교해보면 79.74% 상승했다.
3위, 오스템임플란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702,775 미디어지수 494,668 소통지수 208,191 커뮤니티지수 220,191 시장지수 1,537,392 사회공헌지수 202,07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65,288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3,332,273과 비교해보면 0.99% 상승했다.
4위, 셀바스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148,074 미디어지수 635,263 소통지수 598,233 커뮤니티지수 492,327 시장지수 97,935 사회공헌지수 187,6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159,432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9,648과 비교해보면 1,658.68% 상승했다.
5위, 에스디바이오센서 브랜드는 참여지수 413,995 미디어지수 249,934 소통지수 214,563 커뮤니티지수 237,796 시장지수 1,219,580 사회공헌지수 99,6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435,564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2,607,762와 비교해보면 6.60%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셀바스AI ( 대표 곽민철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건강관리장비용품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브랜드소비 49.47% 상승, 브랜드이슈 30.77% 상승, 브랜드소통 34.53% 상승, 브랜드확산 5.89% 하락, 브랜드시장 2.80% 하락, 브랜드공헌 8.7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편, 셀바스AI는 의료기기 전시회 '키메스(KIMES) 2023'에 참가해 개인 맞춤형 헬스케어를 위한 인공지능(AI) 질환 발병 확률 예측 제품 '셀비 체크업(Selvy Checkup)'을 선보였다.
셀비 체크업은 기존 보험사, 검진센터에 질환 발병 확률 예측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형태에서 최근에는 건강기능식품 기업, 생활문화 기업, 마이데이터 사업자와의 협업으로 사용처를 넓히고 있다.
KGC인삼공사와 협업이 대표적이다. KGC인삼공사와는 인공지능 큐레이션 알고리즘 사업 협력으로 셀비 체크업을 KGC인삼공사의 초개인화 헬스케어 플랫폼에 ‘건강검진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넷뉴스 구하영 기자] data@enetnews.co.kr